<이 세계의 식탁을 차리는 이는 누구인가>, 반다나 시바, 우석영, 책세상, 2015 영화 웰컴 투 동막골의 명대사가 있었다. “머를 많이 먹여야지”, 마을 사람들을 휘어잡는 영도력의 이유를 묻는 질문에 대한 촌장의 답이었다. 사실 ‘식탁’ 혹은 ‘밥상’이라는 말은 언제나 너무 일상적인 일이라 사실상 이 일에 큰 의미를 두는 이들이 많지 않다. 특히나 지금처럼 삶이 바쁘고 힘든 시대를 살아가는 이들에게 식탁은 그저 살기 위한 일종의 수단으로 전락하기도 한다. 하지만 인류의 역사에서 먹거리는 언제나 인류의 운명을 좌우했던 주제였다. 고대의 생산량이라는 말은 결국 주로 먹거리에 관한 이야기였고, 먹거리의 풍족함은 국가의 힘을 좌우하기도 했다. 지금도 여전히 세계의 많은 국가들 중 식량가격이나 유통의 안정화에 실패한 국가들은 폭동이나 내전 등의 위기를 겪기도 한다. 많은 국가들은 먹거리 생산의 안정화를 위해 공을 들이고, 가격과 수요 안정화를 위한 노력을 기울인다. 분명히 먹거리는 인류의 삶을 여전히 틀어쥐고 있는 주제다. 반다나 시바는 이 책을 통해 일명 ‘산업농’이라는 방식의 생산과 소비가 우리의 삶을 어떻게 좀먹고 있는지를 이야기한다. 책의 저자인 반다나 시바는 인도의 여성 물리학자이지만 현재는 생태주의자로서, 특히 GMO에 대해 저항하며 토종 종자를 지키는 일과 생태적인 농업 방식을 지키는 일에 힘을 쏟고 있다. 이 책을 통해 반다나 시바는 인도가 식민지의 상황에서 어떻게 산업농의 방식을 강요당했는지, 그리고 그것이 인도의 삶을 어떻게 망가뜨렸는지, 그리고 이것이 어떻게 우리의 삶을 망가뜨리고 있는지를 보여준다. 이것은 인도에서만 일어나고 있는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시바는 ‘녹색혁명’이라 이름 되었던 농업의 산업화, 즉 농약과 비료의 사용, 그리고 단일작물의 단일경작을 통한 생산성 향상이라는 논리가 어디서부터 비롯된 것인지를 1장에서 밝히고 있다. 환원주의와 기계론적 세계관, 다윈과 뉴턴-데카르트 식의 세계 인식이 미친 영향이 결국 지구와 그 속에 살아가고 있는 모든 생명을 살아있는 생명 자체로 대하는 것을 가로막았고, 생명의 진화가 경쟁이 아닌 상호협력을 통해 이루어졌다는 사실을 잊게 만들었다는 것이다. 세계를 살아있는 생명과 그 순환으로 대하는 것이 아니라 생산을 위한 도구 쯤으로 전락시킨 것이다. 이는 결국 농약과 비료의 과다사용으로 이어졌고, 이후 발생한 수많은 오염과 기후위기에도 영향을 주는 일이 되었다. 그리고 이 일은 결국 생태계 순환의 고리를 끊어버리는 일로 이어져서 장기적인 생산력 하락의...
2022.05.09
지구를 위한 발걸음, 녹색교통 임지희(기독교환경운동연대 간사) 하나님께서는 너와 함께 타고 가는 모든 사람의 안전을 너에게 맡겨 주셨다(사도행전 27:24) 사방으로 뻗은 4차선 도로와 빌딩 사이를 가득 메운 자동차들, 도시의 흔한 풍경입니다. 자동차 이용은 매년 수만톤의 온실가스를 배출합니다. 아직까지는 전기차와 수소전기차도 화석연료로 만든 전기와 수소를 사용하기 때문에 탄소를 배출합니다. 탄소배출이 가장 적은 교통수단은 기차이고, 버스, 승용차, 비행기 순으로 탄소 배출이 많아집니다. 탄소배출을 줄이기 위해서는 공공교통 이용을 확대하고, 승용차 중심의 교통 시스템을 자전거와 공공교통 중심으로 전환해 나가야 합니다. 만약 도시에 차가 다니지 않는다면 어떨까요? 차도보다 인도가 더 넓다면? 자동차에 치일 염려 없이 자전거를 타고 이동할 수 있다면 어떨까요? 현재 세계 각국에서는 탄소배출을 감축하는 교통체제로의 전환을 위해 이미 주차장과 차선을 줄이고, 자전거 도로와 인도를 늘리는 노력을 해오고 있습니다. 스페인 북부 도시 폰테베드라는 20년 넘게 차 없는 도시를 운영하고 있으며, 독일 프라이부르크는 시내 주요구간 차량을 전면 통제하고, 공공교통 중심 정책을 통하여 자동차 없이도 이동이 자유롭도록 하여 자동차 이용률을 낮추었습니다. 교통수단의 생태적 전환을 위해 교회가 할 수 있는 일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분기별로 한 번 혹은 한 달에 한 번 정기적으로 자동차 없는 날을 정하고 실천합시다. 또는 지역 주민들이 자전거 이용을 조금이나마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교회에 자전거 주차대와 수리함을 설치해 봅시다. 교회 주차장을 줄여 마을 사람들에게 필요한 공간으로 개방하는 일도 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교회에서 교통수단을 생태적으로 전환하는 여러 노력을 기울이고, 신앙인들이 먼저 가까운 거리는 걷거나 자전거로, 장거리는 공공교통을 이용한다면 우리의 움직임이 창조세계에 부담이 아닌, 기쁨이 될 것입니다. 한 줄 기도 : 오고가는 저희의 움직임이 모든 지구 생명들에게 기쁨이 되게 하소서. <이 글은 아이굿뉴스에 2월 23일 기고한 글입니다. >
2022.04.04
생명의 길에 초록 발자국을 남기는 사순절 이진형 목사, 기독교환경운동연대 사무총장 경건한 마음으로 그리스도의 부활의 날을 준비하는 사순절 기간이다. 해마다 사순절이 되면 예수님의 십자가의 죽음을 기억하고 나의 허물과 죄를 돌아보며 무겁고 두려운 마음을 갖게 된다. 그런데 올해 우리는 여느 해보다 더욱 무겁고 더욱 두려운 마음으로 사순절을 지내고 있다. 지난 3월 4일, 경북 울진에서 시작되어 강원 삼척으로 확산된 산불은 13일에 내린 단비로 진화되기까지 국내 최장 기간인 213시간이나 지속되어, 총 20,923헥타르의 삼림을 잿더미로 만들었다. 다행이 이번 산불로 인명 피해는 없었지만, 주택, 창고, 종교시설 등 643개소의 건물이 불타버려 상당한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하지만 이번 산불로 인해 사라져버린 숲에서 살아가던 야생 생물의 피해와 숲에서 얻을 수 있었던 자연 생산물, 공기와 물의 정화 작용과 순환, 생명 다양성, 경관 및 심미적 가치 등 ‘생태계 서비스’의 감소로 인한 피해는 가늠조차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문제는 이번 산불이 일시적인 사고가 아닌 지구적인 기후변화로 인한 기후위기의 일부이며 이와 같은 대형 산불이 앞으로 더욱 빈번하게, 그리고 광범위하게 발생할 것이라는 사실이다. 지난 달 유엔환경계획(UNEP)은 “지구적으로 산불 건수가 현재보다 2030년에는 14%, 2050년에는 30%, 2100년에는 50%가 증가할 것”이고, “산불에서 발생한 미세먼지의 흡입으로 취약계층을 중심으로 사람들의 호흡기와 심혈관계 질환이 증가하며, 산불로 발생한 폐기물로 인해 생태계의 오염이 증가하며, 산불 피해를 복구하는 데 드는 막대한 비용으로 저소득 국가의 경제가 더욱 악화될 것”이라는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와 관련하여 세계기상기구(WMO)는 “덥고 건조한 환경을 만드는 기후변화가 심화하면서 가뭄과 높은 기온, 낮은 습도, 번개 등으로 인해 산불의 발생이 증가하고 있다”며 기후변화가 산불 증가의 주요 원인이라는 것을 확인했다. 또한 최근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협의체(IPCC)에서 채택된 6차 평가보고서는 기후변화가 더욱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어 이대로라면 2040년에 지구 평균기온 상승이 1.5도에 이를 것이고, 이로 인해 극한 기온 발생 및 강수 변동성 증가로 인해 식량과 물 안보의 위기가 증가하고, 해안 도시를 중심으로 침수로 인한 도시 기반시설의 피해가 발생하며, 이로 인해 노약자, 취약계층의 건강이 악화되고 정신 질환이 증가하는 등 인간 생존에 미치는 보건환경에 악영향이 증가할 것이라는 암울한 기후위기의 미래를 예측했다. 이대로라면 앞으로 우리는 우리가 경험하지 못한 산불, 홍수, 가뭄,...
2022.03.28
‘지속가능 발전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라는 것이 있다. 유엔이 국제 사회에 제안한 2016년부터 2030년까지의 최대의 공동 목표다. 17가지 목표에는 인권과 정의, 평화와 생태 문제 같은 현재 우리가 직면한 많은 문제들이 포함되어 있다. 특히, 앞선 2000년부터 2015년까지의 목표였던 ‘밀레니엄 개발목표’(MDGs) 다음으로 새롭게 제시된 개발 목표에 “지속가능”이라는 말이 포함된 사실은 주목할 만하다. 지금 이 시기가 지구의 한계나 지속불가능성을 직면해야 하는 시기임을 여실히 보여 주기 때문이다. 근래 ESG(Environmental, Social and Corporate Governance: 환경, 사회, 기업 지배구조) 경영이라는 말이 유행하고 있다. 심지어 교회들 중에서도 ESG를 표방하는 곳들이 나타나고 있다. 본디 이 말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 경영(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을 잘 이행하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로서 환경적 측면과 사회적 측면, 그리고 기업의 지배구조 측면이 얼마나 책임성 있고 건강한지를 평가하는 항목이다. 쉽게 말해 한 기업이 환경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책임을 다하고, 사회를 건전하게 만드는 일에 기여하고, 자신의 지배구조를 얼마나 투명하게 유지하는가를 묻는 것이고, 이는 기업이 지속가능한 환경과 사회와 기업을 만드는 일에 얼마나 애쓰고 있는가를 묻는 것이다. 이런 항목들이 지금껏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는 기준으로 사용되던 재무제표가 보여 주지 않는 측면을 살펴보는 지표로 사용되고 있다. 그리고 근래 투자의 측면에서도 ESG는 중요한 가치로 급부상하여 독일 도이체방크나 세계 최대의 자산 운용사 블랙록(BlackRock) 같은 곳이 ESG 경영 지표를 바탕으로 투자를 결정하는 경우들이 늘어나고 있으며, 관련 투자 금액도 점점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로 인해 한국에서도 점점 ‘ESG 경영’이라는 말이 유행하고 있고, 기업들 중에서 ESG 경영을 표방하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다. 사실상 재무제표를 우선에 두고 움직이던 기업들이 변화하는 것은 유엔이 발전 목표에 ‘지속가능성’이라는 것을 반영한 것과 같은 맥락이라고 볼 수 있다. 기업들이 생태 문제에 대한 관심이 없고 심지어 스스로 오염과 환경파괴의 주체가 되었을 때, 사실상 지구 생태계의 붕괴를 비롯해 수많은 문제들이 발생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렇게 발생한 위기는 일부 사람들만의 고통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사회 전반의 위기로 이어지고 결국 기업의 재무제표에도 영향을 끼치는 상황에 이르렀다. 이른바 기업 경영의 ‘지속가능성’이 상실될 위기에 놓인 것이다. 이런 상황은 기업으로 하여금 스스로 책임적 경영을 하게 만드는 이유가 되고 있다. 많은 기업이 사회적...
2022.02.28
생존이 걸린 문제 이미 1972년 로마클럽이 ‘성장의 한계’라는 보고서를 발행한 순간부터 인류는 알고 있었다. 과거 비옥한 초승달 지대라고 불리던 메소포타미아 지역은 그 온화한 기후로 인해 고대 수메르를 비롯한 수많은 제국들의 발상지였으나 지금은 심각한 토양의 황폐화(숲을 비롯한 다양한 생태계의 파괴)로 인해 과거의 위상을 찾아보기 힘든 땅이 되었다. 인류가 문명을 꽃피운 곳마다 사실 토양의 황폐화가 수없이 발생했으나 산업화 이전까지는 여전히 지구 생태계가 전체가 위험에 처할만한 상황은 아니었다. 그러나 산업화 이후, 인류가 생산하는 위험은 종류와 파괴력의 양상이 완전히 달라졌다. 그 결과가 지금 우리가 직면한 현실이다. 다들 이미 체험하고 있는 문제를 다시 거론할 필요는 없다. 다만 이 위기의 양상이 전지구적이고, 심각하고, 막대한 피해를 낳고 있으며, 수많은 이들을 고통으로 몰아넣고, 회복이 힘든 상황을 초래하고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면 된다. 그런 전제로 이 현상을 바라본다면 이 문제는 완전히 다른 이야기가 된다. 우리가 2018년 겪었던 폭염이나 2020년 장마, 그리고 멀게는 몽골의 사막화와 시리아의 내전까지도 현상은 달랐으나 원인은 모두 기후위기로부터 비롯된 것이라는 사실을 안다면 당장 이 문제는 생존에 걸려있는 문제로 인식될 것이다. 위기는 항상 우리의 곁에 있었다 이 위기는 하루 이틀에 시작되거나 알려진 문제가 아니다. 이미 수십 년 전부터 이 문제는 꾸준히 우리의 입길에 오르내렸으나 수많은 이해관계에 맞물려 해결책을 찾지 못했던 문제였다. 성장과 발전이 지상과제이던 시기가 있었다. 그리고 그 성장과 발전은 산업과 경제에 국한되었다. 수많은 기업과 국가는 추후 일어날 기후위기의 심각함보다는 눈앞에 있는 경제적 이익에만 몰두했고, 그 결과가 지금의 상황을 초래했다. 그간 수많은 과학자들이 무시하지 못할 과학적 데이터들을 통해 엄청난 피해를 낳고, 회복 불가능한 위험을 초래할지도 모른다고 경고했으나 그 결과는 구속력 없는 선언으로 이어졌을 뿐 의미 있는 변화를 만들어내지는 못했다. 게다가 심지어 선언마저도 국가들의 이익에 따라 기준과 잣대가 옮겨지는 경우도 허다했다. 파리기후협약의 경우 탄소 감축의 기준이 될 산업화 이후 온도 상승치에 대해 1.5℃와 2℃가 팽팽히 맞섰고, 2℃로 유지하고 1.5℃를 위해 노력한다는 내용의 괴상망측한 결론에 도달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후 몇 년간 연구를 통해 1.5℃ 특별보고서가 발표되었고, 2℃로도 가능하리라는 기대는 무참히 깨어졌다. 1.5℃도 인류의 안전을 지켜줄 마지노선이 아닐 수 있다는 사실을...
2022.02.23
<자연이 보내는 손익 계산서>, 토니 주니퍼, 강미경, 갈라파고스, 2013 “지구 말고는 달리 갈 곳이 없다. 우리의 금융 체계가 아무리 영리하다고 해도, 우리의 경제성장 속도가 아무리 인상적이라고 해도, 우리의 과학기술이 아무리 정교하다고 해도 지구가 더는 우리의 요구를 충족해주지도, 우리의 경제를 지탱해주지도 못할 만큼 훼손된다면 우리에게는 방법이 없다.”(357-8쪽) 혹자는 경제성장을 위해서 일정 정도의 생태계 파괴를 어쩔 수 없는 것이라고 말하곤 한다. 물론 기후위기가 심각해진 지금은 다들 그것이 얼마나 틀린 말인지 알고 있다. 그래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아마존 열대우림의 파괴에 눈물 흘리고, 사막화가 확대되는 것에 가슴 아파한다. 그러나 결국 모든 것은 연결되어있어 홀로 생존할 수 없다. 정작 중요한 것은 아주 작은 생명 하나까지도 우리의 곁에서 우리와 함께 하나의 생태계를 구성하고 살아간다는 사실이다. 그들의 역할을 만약 돈으로 환산한다면 얼마나 될까? 물론 돈으로 따져 물을 수 없는 엄청난 서비스들이 존재하고 인간은 그중에 아직 태반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개중 밝혀진 것만으로도 이미 충분히 우리가 개발이라는 이름으로 창출하는 수익을 훨씬 상회하는 가치를 지닌 생태계 서비스가 존재한다. 아니 어쩌면 ‘생태계 서비스’라는 표현조차 송구스러울 만큼 인간은 지구 생태계로부터 어마어마한 것을 받아 생존하고 있다. 이 책은 그런 엄청난 생태계 서비스를 인류가 경제적 가치를 부과할 때 사용하는 돈이라는 단위로 환산하면 얼마나 될까 라는 질문에 대한 답이다. 인류의 먹거리 중 토양에서 생산되는 것이 90% 이상이고, 인류는 20세기 중반이후 여러 가지 모양으로 토양의 황폐화를 불러왔으며, 특히나 농업으로 인해 훼손된 토양은 전체 1/3에 해당된다. 그리고 잘못된 토양관리로 매년 추가로 배출되는 탄소배출량이 55억톤이라는 사실은 충격적이다. 토양이 탄소를 저장하는 성질이라는 사실과 그 자체로 미생물을 비롯한 다양한 생물들이 살아가고 있는 하나의 생태계라는 것을 이해하는 것은 중요하다. 그리고 그것이 지금 지구상의 70억 인구를 먹여 살리는 역할을 하고 있다는 사실도 말이다. 표토층의 유실과 그로인한 황폐화는 문명의 몰락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저자는 경고하고 있다. 토양 뿐 아니다. 인간 생존에 필수적인 에너지를 광합성을 통해 생산하는 식물, 즉 태양에너지를 생명의 에너지로 바꾸는 존재로서의 식물은 지구상의 생태계에서 균형을 만들어내는 중요한 존재였다. 인류는 해당 존재 자체의 생명력을 이해하기 보단 질소비료나 인을 통해 강제적으로 생산성을...
2022.02.14
기후위기 시대 교회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이진형 목사 (기독교환경운동연대 사무총장) 아브라함은 ‘기후난민’이었다. UN난민기구는 가뭄, 홍수, 태풍, 폭설 등 기후적 요인으로 생존을 위협받아 본래 주거하던 지역에서 이주한 사람들을 기후난민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창세기 12장은 아브라함이 가나안에서 이집트로 내려가 아내 사라를 누이라고 하여 이집트의 왕의 아내로 보내게 되는 참담한 상황을 기록하고 있다. 성경은 그 이유를 가나안 땅에 닥친 심각한 ‘기근’ 때문(창 12:10)이었다고 이야기한다. 최근 고기후학자들은 과학적 연구를 통해 아브라함이 생존했을 것으로 추정되는 기원전 2000년을 전후해 지중해 서안에서부터 유프라테스 티그리스 강 유역에 이르는 광범위한 지역에 상당기간 강수량 감소가 지속되었음을 확인했다. 이러한 강수량 감소는 아브라함의 출생지였던 우르가 속해있던 수메르 문명 붕괴의 주요 원인이 되었고, 이 지역의 대규모 인구이동을 발생시켰다. 이 때문에 창세기는 계속해서 아브라함의 자손들(이삭 - 창 26:1, 야곱 - 창 42:5) 역시 기근에 시달리다 이주를 하게 되는 상황을 전하고 있다. 성경 속의 아브라함과 그의 자손들 역시 지구적인 기후변화로 생존을 위협받은 전형적인 기후난민이었던 것이다. 아브라함이 하나님이 인도하신 약속의 땅에서 기후재난을 겪었던 기후난민이었다는 성경의 증언은, 기후위기 시대의 교회와 그리스도인들이 어떤 신앙을 가져야 하는가에 대한 아주 중요한 이해가 될 것이다.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신 축복은 거대한 기후재난의 피폐한 상황 가운데에서도 변치 않는 생명의 축복이었고, 아브라함의 하나님을 향한 믿음은 기후위기라는 절망의 현실을 넘어서는 희망의 믿음이었다. 앞으로 우리가 경험하게 될 기후위기는 단순히 여름에 날씨가 조금 더 덥거나, 비가 더 많이 내리고, 태풍이 더 자주 발생하는 정도의 단순한 기상이변의 문제에 머물지 않을 것이다. 10년 안에 기후위기는 우리의 경제, 사회, 정치, 문화, 국가 관계, 그리고 교회와 신앙의 근간을 뒤흔들 핵심 이슈가 될 것이다. 이미 우리는 코로나19 바이러스라는 재난을 경험하고 있다. 문제는 변이를 거듭하는 바이러스 자체에 대한 대응도 아직 완전히 이루어지지 못한 상태인데, 이제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한 숱한 경제적 문제들이 한계 상황에 이르렀다는 것이다. 많은 기후학자들은 기후위기로 인해 발생할 재난은 코로나19로 인한 재난과는 비교할 수도 없을 심각한 재난이 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해안 저지대의 도시가 침수되고, 수억 명의 기후난민이 발생하고, 식량생산 감소로 식품가격이 천정부지로 올라가고, 기존 경제 시스템은 붕괴될 것이며, 국가 간...
2022.01.26
향모는 선물이기에 팔 수 없다. <향모를 땋으며>, 로빈 월 키머러, 노승영, 에이도스, 2013 “우리가 향모를 팔지 않는 것도 같은 이유에서다. 우리에게 그냥 주어진 것이기에 남들에게도 그냥 줘야만 한다.”(50쪽) 향모는 선물이기에 팔 수 없다. 호혜적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값을 매길 수는 없다. 정확한 보상과 적절한 대가가 미덕인 시대이지만 신성한 부족 제의에서 사용되는 향모에 값을 매길 수는 없는 노릇이다. 식물생태학자인 로빈 월 키머러는 대학에서 이성과 합리성이라는 말로 포장된 이주민들의 식물학을 전공했다. 그러나 그 지식은 그가 어린 시절부터 자신의 삶 속에서 배워온, 자신의 포타와토미 네이션의 조상들이 알려주었던 자연과의 관계와 달랐다. 오대호 주변 토착민들이 믿는 세계에선 하늘에서 떨어진 한 여인이 가져온 여러 씨앗을 사향뒤쥐의 숭고한 희생으로 덕분에 거북이 등딱지에 옮겨 심었고, 이 씨앗들이 자라나 거북섬(아메리카 대륙)을 푸르게 뒤덮었다. 떨어지는 그녀를 받아주고, 그녀의 살 곳을 함께 고민해준 수 많은 동물들이 있었고, 기꺼이 자신의 등판을 내어준 거북이가 있었다. 이후로부터 이 섬의 모든 생명은 서로를 위한 선물과 배품, 심지어 노동과 희생까지도 무릅쓰며 서로를 풍성하게 만드는 존재로 살아왔다. 인간마저 예외가 될 순 없었다. 토착민들이 가진 삶의 태도는 결국 이 믿음 안에서 결정되어 있었다. 서구의 자랑인 이성과 합리성이 수많은 생명을 대상(관찰과 연구 혹은 판매와 거래)으로 취급할 때 ‘토박이 지식’은 생태적 순환 속에서 연결되어 존재하는 모든 생명을 이야기했다. 서구 전통은 인간을 지고무상의 존재로 여겼으나 토박이 지식은 인간을 곧잘 ‘창조의 동생’으로 일컫는다. 그러나 키머러는 결코 이성과 합리성의 세계를 이야기하는 서구의 과학을 포기하지 않는다. 오히려 토박이 지식을 더 잘 설명할 도구로서 서구의 과학이 얼마나 유용한지 알려준다. 지독한 탐구의 정신이 향하는 방향이 달라진다면 얼마든지 우리는 새로운 관점에서 세상을 바라볼 수 있을테니 말이다. 키머러는 에세이 형식의 글을 통해 우리에게 끊임없이 토박이 지식이 가르쳐준 생태적 관계를 아름답게 그리고 과학적(합리적, 이성적으로) 설명한다. 옥수수와 콩, 호박을 함께 심을 때 일어나는 일 같이 말이다. 옥수수는 길게 대를 세워 자라나고, 그 줄기를 따라 콩 넝쿨이 자라나고, 호박이 바닥에 깔려 자라나는 과정에서 콩은 옥수수대를 따라 자란 덕에 바닥을 기어 다니는 동물들의 먹이로 전락할 위험이 줄어들었고, 호박은 바닥에 넓게 자리 잡아...
2022.0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