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한국교회 생태정의 아카데미 3기 참가자를 모집합니다. 올해 아카데미 강좌는 "기후위기시대, 녹색의 눈으로 읽는 성서"를 주제로 생태정의와 성서를 깊이있게 공부합니다. 본 아카데미는 ‘한국교회 아카데미’ 플랫폼을 통해 강좌를 진행합니다. 강좌는 총 12강좌로 구성되며 차시 당 신구약 개론적 강의와 8회의 성서읽기 강좌가 진행됩니다. 각 강좌마다 질의응답과 심층토론이 진행됩니다. 현장참여를 중심으로 진행하며 줌 온라인 강좌를 병행하고 유튜브 녹화영상은 아카데미 이후에 공유합니다. - 시간 2023년 4월 10일 첫 강좌 격주 월요일 오후 7~ 8시 30분 / 1시간 10분 강좌, 20분 질의응답 -장소 종로 5가 한국기독교회관 701호 / 현장과 줌, 유튜브 녹화 병행 -과정 이수 및 수료 총 강좌의 70%( 12강좌 중 8강좌) 이상을 이수하면 기독교환경운동연대, 성공회대학교 ,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가 공동으로 인증하는 수료증을 발급합니다. -참여 및 교재비 본 아카데미는 강좌 당 1만원, 총 15만원의 교재비를 받고 강좌 관련 책자와 자료를 제공합니다. 학생 및 청년, 1, 2차 아카데미 참석자, 기환연 회원에게는 장학특전이 있습니다. 기초 강좌는 기환연 유튜브 1,2차 생태정의 아카데미 강좌를 통해 공부할 수 있습니다.
2023.02.24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에서는 부활절을 준비하는 사순절기에 함께 기도할 묵상집을 제작하였습니다. 2023년 부활절맞이 묵상집 '슬픔의 시대 기쁨을 찾는 여정'은, 주님의 죽으심과 부활하심의 여정을 따라가며, 아프지만 외롭지 않게, 슬프지만 무력하지 않은 십자가의 소망과 기쁨을 발견하는 여정으로의 초대입니다. 특별히 고난주간은 노동 현장, 이주민, 세월호 유가족, 한반도 평화, 장애인의 인권을 위해 함께 마음을 모을 수 있도록 준비하였습니다. 이번 묵상집의 제작에는 정금교(누가교회), 정경일(평화와신학), 임의진(순례자복음교회), 이현아(기독교환경운동연대) 님이 함께하셨습니다.
2023.02.15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여성위원회에서 한국교회여남평등주간을 맞아 기후위기 및 생태계 파괴로 신음하는 여성, 기후약자들을 기억하며 드리는 예배문과 기도문을 자료집으로 엮었습니다. 2022 한국교회여남평등주간- “하나님, 우리가 새로운 날을 열게 하소서!” 기간: 2022년 12월 4일(일)-10일(토) 편집 기획: 교회협 여성위 내, 교회여남평등주간소위원회 집필진: 예배문(이현아, 황보현), 설교문(배현주), 기도문(최수산나, 남궁희수, 유정은, 임지희, 새라, 이영분) 형식: PDF 배포 (A4 p.24) 주요 내용 : 1) 예배문: 하나님, 우리가 새로운 날을 열게 하소서! 2) 설교문: 생명의 빛(요한복음 8:12) 3) 매일 기도문: 6편 월) 기후위기 재난 속 여성을 위한 기도 화) 기후위기 속에서 국내 이주여성을 위한 기도 수) 기후위기로 인한 아시아국가 여성/약자들을 위한 기도 목) 기후위기 속에서 몽골 은총의 숲 운동을 위한 기도 금) 기후위기 속에서 팔레스타인 여성과 어린이를 위한 기도 토) 기후난민을 위한 여성의 기도 아래 링크에서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2022년 한국교회여남평등주간 예배기도 자료집 “하나님, 우리가 새로운 날을 열게 하소서!
2022.1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