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립니다

환경주일에 새만금의 생명 평화를 위해 기도해 주십시요 1000만 서명 운동에도 동참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 개요 새만금은 전라북도 군산에서 부안 사이의 만경강과 동진강 하구 해역을 가르킨다. 여기에 무려 33키로미터의 방조제를 쌓아 여의도의 140배에 이르는 바다를 메꾸어 농지를 만들려는 계획이다. 이 사업은 전북도민을 위한 대통령 선거 공약으로 구상되어 1991년부터 사업에 착수하였다. 모두 6조원이 들어가는 이 사업이 현재는 20%가 진행되었으나 환경부는 수질보전의 어려움을 지적하고 해양수산부는 갯벌의 중요성을 제기함으로 2년간 사업을 진행하지 못했었다. 그러나 전라북도는 지역경제의 활성화에 대한 기대로, 농림부는 농지확보라는 명분으로 강력하게 계속 추진할 것을 요구해왔었다. 이 사업을 중단할 것이냐 계속할 것이냐 하는 논쟁이 지속되었는데 정부는 최근에 '순차적 개발'을 하기로 하였다. 순차적 개발은 수질이 나쁜 만경강 해역을 나중에 개발하는 방안으로서 절충안을 선택한 것 같지만 사실은 양측의 나쁜 점만 선택한 꼴이 되었다. 이런 선택을 하게 된 것은 여당이 선거에서 전북도민의 표를 잃을 것을 염려하였기 때문이다. 원칙적으로 그리스도인은 하나님께서 지으신 환경을 보전해야 한다. 그러나 지역민의 입장에서 보면 경제개발도 무시할 수 없다. 그러기에 환경보전과 경제개발은 서로 갈등을 일으키게 되어 있다. 이러한 갈등을 충분한 토의를 통하여 합의하는 과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런데 정부는 이번에 정치적인 결정을 한 것이다. 막대한 세금이 들어가는 사업은 마땅히 모든 국민의 뜻을 모아 민주적으로 결정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집권당의 요구에 따라 정략적으로 결정한 것에 문제가 있다. 우리는 서명운동을 통해 기독교인의 이러한 뜻을 모아 정부에 전할 것이다. 그동안 사업의 타당성 조사를 위해 중단했었으나 정부는 민주적인 절차를 무시하고 강행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새만금 사업은 환경을 파괴할 뿐만아니라 민주주의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환경보전을 통한 생명보전도 중요하지만 민주적인 결정과정을 통한 지역간의 평화도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생명과 평화를 위해 아래의 내용을 시행해주시기 바랍니다.귀 교회에서도 6월 중에 한 주를 환경주일로 정하여 지키시기를 부탁하며, 아래의 새만금의 생명과 평화를 위한 특별 기도문을 예배시간에 꼭 드려주시고, 천만서명운동에도 동참해 주시기 바랍니다.어린이도 서명하도록 도와주십시오. 새만금은 미래세대인 어린이들에게 더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서명용지는 우측 첫 화면에 자료를 다운받고 복사해서 사용해 주십시오. < 새만금의 생명과 평화를 위한 특별기도문 > 태초에 우주만물을 지으시고, 생명의 주인되시는 하나님, 땅과 하늘과 바다의 뭇 생명들이...
2012.10.16
종교환경회의에 귀하를 초대합니다 환경위기는 이제 더 이상 전세계적으로 미룰수 없는 시급한 문제입니다. 그러나 이 환경문제를 자세히 들어다보면 자연환경만의 문제가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물질적 양만 생각하는 가치관과 이에 기반한 정치, 경제, 문화를 비롯하여 사람들 개개인들이 갖고 있는 이익과 욕구의 문제인 것입니다. 종교의 가르침은 자발적인 가난, 청빈, 그리고 무소유를 기반으로 깨달음과 영성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이는 그대로 환경운동이 근본적으로 지향해야할 과제인 것입니다. 그동안 갈등과 대립의 상처를 통합과 조화의 사회로 만들어가는데 환경문제의 해결을 위한 종교간의 연대와 협력은 아주 의미있는 일이라고 생각됩니다. 각별한 의미가 있는 이 자리에 부디 함께 하셔서 기뻐해 주시기 바랍니다. 행사일정 - 종교환경회의 출범식 2001년 5월 22일(화) 오후 2:00 | 장소 : 조계사 불교회관 1층 주요프로그램 - 종교간 연대활동의 영상물 상영 - 타종 후 '생명살림의 기도' - 마임공연 "살림" | 유진규(유진규네몸짓 대표) - 공동대표 인사말 - 합창공연 : 마리아의전교자 프란치스코수녀회 - 함께기뻐하며 : 김명자(환경부장관) - 함께기뻐하며 ; 최 열(환경운동연합 사무총장) - 참회문 낭독 - 떡을 나누며 제안단체 기독교환경운동연대(02-365-8900) 원불교 천지보은회 천주교 환경문화원 한국불교환경교육원 2001/05/18 (15:35)
2012.10.16
모두들 안녕하세요? 이렇게 오랜만에 들르니 손님이 된 기분이네요. 사실 주인은 하나님 한분이시고 우리 모두는 나그네일 뿐이죠. 어떤 사람은 이 세상은 귀양살이 온 것이라고 하더군요. 아뭏든... 지난 3월 31일에는 벽제 동광원에서 주말농장 첫(예비)모임을 했어요. 밭에 금을 긋고, 여기는 내 땅, 저기는 네 땅, 하면서 삽으로 땅을 파고, 씨 감자를 묻었어요. 이렇게 하면 되는지 잘 믿어지지 않지만 전에도 되었으니까 올해도 되겠지요. 그런데 그렇게 일을 하다 보니 한 사람 두사람 모인 것이 약간 경사진 동산에 어느덧 보기 좋게 자리 잡고 열심히 일하는 모습이 아름답게 되었어요. 특히 어린 아이들이 흙에 뒹굴고, 편히 누웠는지, 안겼는지 모를 만큼 아름다운 모습을 연출 했어요. 에덴동산이 회복되는 모습같았어요. 하나님께서 어머니 가슴 같은 그 땅을 내어 주시며 얼마든지 놀고, 땅을 파고, 심고, 즐기라고 하시는 것 같았어요. 권사님들도 "좋다! 좋다!"를 연발하시면서 힘든 삽질을 즐겁게 하셨어요. 마치고 돌아가는 사람들이 저에게 이런 기회를 주어서 "감사하다"고 과분한 인사를 하셨어요. 하나님께 감사할 뿐이죠. 주말 농장 식구가 40가정 가까이 되는데 우리 단체가 이 일을 하게 된 것이 정말 기뻐요. 이번 주에는 또 어떤 분들이 오실까? 저는 이번에 갈때는 개량한복을 입고 갈꺼에요. 농장지기에게 어울리는 옷차림을 해볼꺼에요. .... 가을에는 또 얼마나 기쁠까? 벌써 설레이네요. 혹시 관심 있는 분은 이제도 늦지 않았으니 용기를 내세요. 이 주일에 한번, 아니 (사실 이건 비밀인데)삼 주일에 한번만 두 시간 정도 시간을 낼 수 있으면 가능해요. 당신을 초대합니다.(안내문 배너가 첫 화면에 있어요) 우리 농장에서 뵈어요. 샬롬 2001/04/06 (01:33)
2012.1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