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립니다

제3회 녹색교회 콘테스트 수상교회들 최우수/ 광동교회(담임 방영철) 우 수 / 휘경교회(담임 한정원) 수도교회(담임 권오성) 사랑의교회(담임 옥한흠) - 실내조경 교회별 자세한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최우수상 / 광동교회(담임 방영철) < 주소 : 서울 관악구 봉천6동 1681-24 전화 02-877-0275 > 본 교회는 열린 예배 보다 먼저 해야할 것이 열린 교회라는 생각아래 다음과 같은 일들을 시작하였습니다. 사실은 규모 면에서나 내용에서 밖으로 내세울 만한 것은 못되지만 이러한 시도가 있었다는 점을 알리고자 합니다. 1. 담장 철거 담장이 있었던 자리에는 돌과 나무 화초 등을 심었습니다. 2. 대문을 교체 커다란 철제 대문 대신에 제주식 대문(정랑)을 설치하여 교회의 개방성과 대문으로서의 기능을 동시에 얻을 수 있었습니다. 제주식 대문을 만드는 과정에서 제주 도청의 자문을 받았고 서울에 제주식 대문을 만들어 주었다고 우근민 제주도지사께서 기념 액자를 보내 주었습니다. 3. 화장실을 개방 교회 간판 밑에 화장실 안내 표지판까지 달아 놓음으로서 필요한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4. 샤워시설을 설치 서울에는 부랑인들이 씻을 곳이 없습니다. 더군다나 빨래를 해 입을 수 있는 곳은 아무데도 없습니다. 그래서 교회의 화장실 한 칸에 냉온수가 나오는 샤워시설을 설치함으로서 교회에 구제하러 오는 이들에게 샤워를 할 수 있도록 해 주었으며 그들이 사용할 수 있는 세탁기를 구비하여 옷을 세탁해 입을 수 있게 하였습니다. 헌옷도 비치하여 옷을 갈아입을 수 있게도 하였습니다. 5. 교회 마당에 많은 의자를 설치 지나가는 분들 혹은 주변의 분들이 쉴 수 있는 공간과 의자를 구비하여 놓았습니다. 쉼터에는 방송시설이 되어 있어 찬송가, 복음송, 기독교 라디오방송이 방송되고 있습니다. 6. 연못을 설치 연못에는 조그마한 분수가 있으며 몇 마리의 물고기들이 노닐고 있습니다. 물소리를 들으며 노니는 물고기를 보고 있으면 마음이 참 편안해 집니다. 7. 대형 거울을 벽에 설치 연못의자에 앉아 있으면 앞에 있는 대형 거울을 통하여 자신을 볼 수 있게 하였습니다. 자신을 살펴볼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8. 미니 동물원을 설치 아이들에게 살아 있는 동물을 직접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고, 교회식당에서 나오는 음식 쓰레기를 사용해 보려고 오리를 세 마리 키우고 있습니다. 그러나 오리의 배설물을 처리할 수 있는 방법이 없어 배설물이 적은 다른 작은 동물로...
2012.10.16
교회를 푸르게 ~ 푸르게 ! 교회의 담장을 헐고 나무울타리를 만들거나 마당과 옥상에 정원을 만들고, 짜투리 땅에 한 두 그루의 나무를 심읍시다. 이 일은 지역사회를 돌보며 위기에 처한 창조세계를 구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일시 : 2001년 8월 30일(목) 오후 2시 ~ 4시 30분 ◆장소 : 안동교회(☏733-3395, 3호선 안국역 1번 출구) 행사1●녹색교회포럼 회색 도시에서 맑은 공기을 회복하고 그윽한 향기를 풍기기 원하는 교회을 초대합니다. 그 구체적인 방법과 관리요령을 제시합니다. 참여하는 곳에게는 새하얀, 십자가 모양의 꽃이 피는 산딸나무를 한 그루씩 드립니다. 발제 : 1. 왜 교회를 푸르게 해야 하는가? 2. 유형별 녹화(설계에서 시공까지) 숲이 있는 교회/ 마당이 있는 교회(담장헐기 포함)/ 옥상녹화 교회/ 실내조경 교회 / 수종 및 심는 요령, 사후관리 3. 수종 및 심는 요령, 사후관리 ※ 발표자 / 김기원(국민대 산림자원학과 교수) 이천용(임업연구원 연구원) 김태진(한경대 조경학과 교수) 박천호(고려대 화훼원예학과교수) 이성필(그룹 '터' 대표) 손요환(고려대 산림자원학과 교수) 행사2●녹색교회 사진전시회 및 시상 2000년 시범교회들과 올해 참여하는 교회들, 그리고 99년이후 녹색교회로 수상한 교회들의 사진이 전시됩니다. 또 하나님이 지으신 에덴동산을 꿈구며 교회를 가꾸고, 환경보전에 힘쓰는 교회를 시상합니다(최우수 1곳, 우수 2곳). 2001/08/02 (18:39)
2012.10.16
길동생태공원에 함께 가요(선척순 30명). 왜가리, 물총새, 원앙, 중대백로 등 철새들이 사는 곳이랍니다. 물잠자리가 한가로이 날고 수련이 아름다운 자태를 뽐내고 있는 이 곳 생태공원은 도심 속에 야생생물의 서식처를 자연생태원리에 입각하여 조성하였답니다. 기존 공원처럼 노래하고 춤을 추며, 도시락 먹는 행락공간이 아니랍니다. 따라서, 생물의 서식환경 보호를 위하여 부득이 1일 입장객수도 제한되어 있어 전화에 의한 사전예약을 받는답니다. - 일 시 : 2001년 7월 25일 (수) 오전 9시 - 1시 - 대 상 : 본회 회원 (선착순 30명) - 문 의 : 365-8900 - 모임장소 : "잠실역 7번 출구"에 있는 버스정류장 (혹 사정으로 변경될 수 있으니 확인전화 요망) * 당일 연락처 / 011-9966-1557 (유미호) * 안내자의 인도에 따라야 하기에 시간을 엄수해야 함. - 준 비 물 : 간편한 복장과 신발, 모자/ 먹을물/ 도감, 돋보기, 망원경/ 필기도구, 종이 등. < 길동생태공원 안내 > - 위 치 : 서울특별시 강동구 길동 3번지 - 면 적 : 80,683㎡ (24,487평) - 주요 시설 : 탐방객안내소 117㎡, 개울조성 486m, 관찰데크 394m, 저수지 3,490㎡, 조류관찰대 2개소, 초가집 2개소, 계류 100m, 자연탐방로 420m, 주차장 3,360㎡, 야외관찰대, 야외강의장, 파고라, 수목 64종 31,846주, 야생초화류 138종 188,357본 - 지구 안내 : 1. 습지지구 - 습지지구에서는 수생식물과 수서곤충, 개구리등을 관찰할 수 있다. 수련, 노랑어리연꽃, 연꽃, 물달개비등 물의 깊이에 따라 그리고 부들, 애기부들, 갈대, 줄, 창포등 물가 주변의 식물의 관찰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하늘의 사냥꾼 잠자리, 소금쟁이, 물배암이, 물방개, 게아재비, 물자라등의 수서곤충을 관찰 할 수 있다. 2. 저수지지구 - 물총새, 왜가리, 중대백로, 원앙, 흰빰검둥오리, 꼬마물떼새 등을 관찰할 수 있으며 저수지에는 버들치, 버들개, 납자루, 쉬리등의 우리 민물고기를 넣어 새의 먹이가 풍부하고 생태계 고리가 잘 연결되어 있다. 또한 새의 보호를 위하여 조류관찰대를 통해서만 관찰이 가능하다. 저수지에는 통나무말뚝, 부유형통나무, 식생군락지, 수중섬등으로 서식환경이 조성되어 있다. 3. 산림지구 - 자연관찰로를 따라서 우리꽃의 환경조건에 맞는 양지성, 음지성 꽃이 잘 조화를 이루고 있으며 토양생물의 유인을 위한 인공수액공급대, 표고버섯재배대, 새집, 조류먹이 공급대 등이 있으며 기존산림에 접한 주연부에는 자연적인 식생을 도입하였다. 걸음을 멈추고 자연의 신비로움을 느끼는...
2012.10.16
"녹색영성캠프"에 초대합니다 - 2001년 8월 20-22일(2박3일) 매년 여름마다 회원들과 함께 하는 환경생활훈련 프로그램을 올해는 색다르게 준비했습니다(문의 : 365-8900). 장소는 물색중입니다. - 내용 : 1) 하루 단위로 살기 2) 호흡 3) 침묵 4) 먹는 것과 영성생활 5) 주의 기도를 통한 영성생활 *진행:이주연 / 목사,산마루교회,본회 집행위원,전 기독교사상 주간 - 대상 : 본회 회원 (선착순 30명) ----------------------- 의미(글, 이주연) *영성 수련* 영성 수련은 거듭남을 위한 노력이며 은혜를 받아들이기 위한 준비입니다. 그리고 말과 행위의 일치, 믿음과 삶의 일치를 통하여 자기 일치를 이루는 여정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예배가 삶이 되고 삶이 예배가 되게 합니다. 그리고 영성 수련의 과정은 지금, 여기의 자리를 뜨는 데서 시작하여 모든 과거를 벗고, 미래의 소망을 받아들여 <지금-여기>에 몰입하고, <지금-여기>의 너른 공간을 획득해 가는 여정이며, <지금-여기> 안에서 하나님 나락 꽃피는 경험으로 완결됩니다. 그리고 이 영성 수련의 과정은 나무로 의자를 만들 듯 사람 손으로 만드는 것이 아니라, 나무가 자라듯 생명의 열망을 지닌 씨앗에 하늘의 비와 바람과 햇볕이 임하여야 합니다. *말씀과 명상* 그리스도교에서는 명상만으로 자신을 뛰어 넘는 초월에 이르는 것을 목표로 하지 않습니다. 자신의 아집과 욕망을 뛰어넘어 "말씀을 따르는 초월"을 추구합니다. 이를 순종이라 하며 이 길에 접어든 이는 영적인 기쁨과 자존감과 하나님과의 친밀함을 누리게 됩니다. 그러하기에 그리스도교의 명상(영성수련)은 말씀이 떨어져 50배 60배 100배의 열매를 맺도록 마음을 옥토가 되게 하는 일입니다. 2001/07/13 (14:23)
2012.10.16
그동안 발표된 각계의 다양한 의견과 신학모임을 통해 나눴던 강의와 토론을 정리하면서, 생명공학에 대한 신앙적 입장을 세우는 자리가 될 것입니다. - 일시 : 2001년 6월 25일(월요일, 3시) - 장소 : 사무국(5호선 서대문역과 3호선 독립문역 부근) - 문의 : 365-8900(유미호) *다음은 얼마전 천주교와 개신교가 공동으로 선언한 인간복제에 대한 입장입니다. 참고하십시오. 본회는 기독교생명윤리단체협의회로 하여 이 운동에 연계하고 있습니다. < 인간복제에 관한 천주교 개신교 공동선언문 > 우리 천주교와 개신교는 수정과 동시에 인간 생명이 시작되며, 인간은 하느님의 형상을 따라 창조된 존엄한 목적적 존재이며, 생명의 시작 삶 그리고 죽음 등 생명의 모든 주권은 하느님께 있음을 고백하면서 현재의 생명공학 및 의학연구에 대한 인간 존엄성 훼손을 우려하며 다음과 같이 선언한다. 첫째, 14일 이전 배아 역시 인간 생명체이기에 인간 배아복제 및 인간 배아실험은 인간을 수단화하는 반인류적 행위이다. 둘째, 인간 개체 복제는 하느님 주권에 대한 도전이며 신성한 가족관계를 파괴하는 행위이다. 셋째, 인간 유전자에 대한 인위적인 조작행위는 하느님의 창조에 대한 중대한 도전이다. 넷째, 인간 배아 복제 및 인간 배아실험을 중단하고 질병 치료의 다른 대체치료책을 개발할 것을 촉구한다. 다섯째, 인간 배아복제 및 인간복제를 금지하고 배아를 보호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인간복제금지에 관한 법률(가칭)' 제정을 촉구한다. 한국천주교주교회의 생명윤리연구회·한국기독교생명윤리위원회 2001/06/15 (14:02)
2012.1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