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신앙 이야기

동물행동학과 동물신학

작성일
2019-08-14 11:31
조회
1708

noahs-ark-2440498_1920.jpg

동물행동학과 동물신학

이 성 호 한국교회환경연구소 연구원

“당신은 동물을 좋아하시나요?”라고 물어본다면 많은 사람들은 그렇다고 생각할 것이다. 반려견을 키우는 사람들이 1,200만 명이 되는 이 시대에 이러한 반응은 당연할 것이다. 하지만, “반려동물을 넘어서 생태계의 모든 동물을 존중하고 그들의 생명과 삶의 자리를 유지할 수 있는 그들만의 권리를 지켜주어야 하는가? 그리고 그러한 동물권이 인권만큼 소중하고 중요한가?”라고 사람들에게 묻는 다면 쉽게 답할 수 없을 것이다.

지금도 인간문명의 확장을 위해 지구 생태계가 파괴되고 있으며, 그 생태계의 구성원들인 수많은 생물 종들이 피해를 입고 멸종당하고 있다. 과학의 발전과 인간의 안전이라는 명목 아래 많은 동물들이 고통스러운 실험 현장으로 내몰린다. 공장식 축산업과 음식산업에서 동물들은 생산을 위한 재료에 불과하다. 인간의 유희를 위해 동물들은 서커스와 같은 오락 산업에서 학대받고, 동물원이라는 제한된 공간 안에 갇혀 지낸다. 이러한 현실 앞에서 동물을 좋아한다고 말할 자격이 우리들에게 있을까?

이제 우리는 “동물을 대하는 태도에 관한 한 모든 인간은 나치다”라는 동물윤리학자 피터 싱어의 말을 심각하게 고민할 필요가 있다. 이렇게 인간 아닌 동물들에게 있어서 비참한 현실이 형성된 배경에는 고대로부터 현대까지 이어져 온 오래된 인식과 믿음이 존재한다. 그것은 바로 ‘인간은 동물과 구별되고 동물보다 우월한 존재’라는 인식과 믿음이다. 인간만이 이성적 존재이고, 사회를 형성한다. 인간만이 도덕적 판단을 할 수 있고 문화를 향유한다. 기독교 신학의 역사에서도 인간만이 영적 존재이고 영혼을 가지고 있다는 주장이 반복되었다. 그러므로 “동물도 구원의 대상이 될 수 있을까?”라는 질문에 아마도 많은 그리스도인들은 불편한 감정을 느낄 것이다.

하지만, 지난 몇 십 년간 과학은 한편으로 동물에 대한 인간의 오래된 믿음에 도전을 해왔다. 예를 들어, 동물들의 마음에 대한 진화론적, 생태학적 연구를 하는 (인지)동물행동학은 동물들의 감정, 자의식, 사회성, 도덕성, 문화 등을 주로 연구한다. 폭넓은 학제적 연구들의 결과는 정도의 차이가 있을 뿐 많은 동물들이 기쁨과 슬픔을 느끼며, 자기를 인식할 수 있고, 복잡한 사회 속에서 도덕적 행위를 하며, 심지어 일종의 문화를 형성하기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과학적 연구들은 여타 동물보다 인간이 우월함을 보여주는 과거의 전제들을 무너뜨리며 근현대사회 밑바탕이 되는 인간 중심주의의 해체에 일조한다. 이는 최근 한국 인문학계의 키워드였던 포스트휴머니즘(인간의 확장으로서의 포스트휴머니즘이 아닌 탈인간중심주의적 포스트휴머니즘임을 밝힌다.)과 맥을 같이한다. 사실 ‘동물 전환(Animal Turn)’이라고 부를 만큼 최근의 전 세계 학문 공동체는 동물행동학의 연구를 자신들의 전문 분야와 연결하고 비판적 연구결과를 쏟아내는 일에 몰두하고 있다. 이를 ‘비판적 동물 연구(Critical Animal Studies)’라고 부른다.

하나님의 피조세계가 신음하는 현실을 비판하고 생태계의 회복을 부르짖어온 기독교신학이 피조세계의 중요한 구성원인 동물들에 대한 비판적 연구에 응당 관심을 기울일 때가 왔다. 기독교 신학은 동물들이 하나님의 피조물이라 인정해왔지만, 인간 구원의 배경으로 치부해온 경향이 크다. 동물연구들과의 학제적 대화를 통해 동물들의 존재를 신학적으로 제대로 반성하고 평가해야 한다.
사실, 앤드류 린지(Andrew Linzey)와 같은 선구자들 덕분에 동물신학의 역사는 동물연구의 붐(boom)이 일어나기 오래 전에 시작되었다. 그럼에도 필자는 동물감수성이 부각되고 동물연구가 활발해진 지금이야말로 기존 동물신학의 작업들이 재조명되고 새롭게 동물신학을 재구성할 수 있는 적기라고 생각한다.

이제는 생태 신학과 생태 신앙도 생태계 전체를 보는 것을 넘어 자연 속에 개별 존재들로 신학적 반성과 신앙적 실천을 이어가야 한다.

(이 글은 한국교회환경연구소가 주관하는 찾아가는 신앙강좌 녹색교회 아카데미에서 발표할 내용을 정리한 글입니다. 녹색교회 아카데미 세미나 발표 자료는 기독교환경운동연대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