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환경 캠페인

활동보고05.6.26~05.8.31

작성일
2012-06-20 17:36
조회
3774
활/동/보/고
05.6.26~05.8.31




교육
어린이 풀꽃교실 (7/22)
이번 풀꽃교실은 원예치료사이신 한민경 선생님과 함께 ‘토피어리 만들기’로 진행하였다. 30명의 어린이들은 고사리 손으로 강아지와 토끼 등의 동물모양 화분 안에 ‘애란’이라는 식 물을 심었다. 이 식물이 어린이들의 꿈과 함께 무럭무럭 자라나기를 소망한다.
어린이 생태캠프 (7/25~7/27)
충남 아산의 외암리 민속마을과 송악감리교회에서 열린 이번 캠프는, 어린이 45명, 교사 12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송악감리교회의 이종명 목사님과 교우분들의 도움으로 어린이들은 우렁이 농사, 논에 사는 생물 관찰, 양봉체험, 옥수수 따기, 떡메치기 등 다양 한 체험을 할 수 있었다. 이번 캠프에서는 감신대 동아리 ‘한예운’에서 황민혁, 조성배, 이은 표 님, 청파교회의 염혜영 전도사 그리고 은명교회의 김수정 님이 교사로 수고해주셨으며, 집행위원회의 박성용 목사가 행사를 도왔다. 기도해주신 모든 분과, 수고해주신 선생님들 께 감사드린다.
기독인을 위한 자연 안내자 교육 (7/4, 7/11, 7/18)
5월부터 진행되고 있는 자연안내자교육이 중반에 들어섰다. 양재천과 서울 대공원에서 진 행된 교육에서 참가자들은 샛강의 생태와 수목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듣게 되었다. 7월 18일에 진행된 교육은 방학(7월 중순 ~ 9월 중순)을 맞이하여 우리 고장을 생태적으로 바 라보고, 보고서를 작성하는 과제를 안고 돌아갔다. 다음 강의는 9월 12일 청계산에서 진행 된다.
통신강좌
소모임으로는 기독교생명사랑모임(김상욱, 이야곱, 서승숙, 김석주, 김동주, 김용성, 최정 기, 권동용)8명이 1과를, 대전동안교회(김숙자,나광수 - 4과, 호병렬 -5과, 유대의, 김성 권 - 7과), 대치동교회(손용복 -3과, 안금옥, 이택민, 최옥례 - 4과, 최시영, 박숙희, 이병 관, 이수평, 김인철, 김정환, 윤용금 - 8과), 쌍샘자연교회(백영기, 민태윤, 김지환, 김선례, 이혜정, 김순희, 소남순, 김선희, 조향미, 신현숙)10명이 8과를 진행 중에 있다. 개인으로 는 이덕포(가성교회)님이 10과, 이경자(삼양교회)님이 4과, 이상옥(홍천전원교회)님이 1과 에 진행 중에 있다.
신규교육생으로는 도림교회 소모임 7명과, 개인으로는 오시진, 김영근, 정재기, 김광훈, 이 의석, 신현식님이 강좌를 신청하여 진행 중에 있다.
그리고 은광교회소모임(박병순, 이보승, 신성인, 김학종, 이소아, 이양숙, 정시준, 박홍기)8 명이, 도림교회소모임(전원숙, 홍명자, 여해남, 윤규숙, 이원희, 차순희, 강배희)7명, 개인 으로 김관기(강릉교회)님이 지금까지 10과의 교육을 성실히 이수하고 수료하였으며, 김관 기(강릉교회)님께서는 기독교환경감시원증을 발급 받았다.
사업
녹색구매 녹색소비교육 신청서 제출 (9/2)
기독 여성을 대상으로 한 녹색구매 녹색소비 교육을 실시하고자 ‘한국녹색구매네트웍’에 사 업신청서를 제출하였다. 녹색구매, 녹색소비의 의미 및 평가대상 제품의 친환경성을 교육 할 뿐 아니라, 녹색상품 중 1개 제품을 한 달 동안 사용하고 상품을 평가하는 모니터링도 진 행할 예정이다. 선착순 50명만 신청받는다.
교회를 푸르게
1. 한평공원 대상지 조사
관악구 봉천 6동, 성동구 용답동, 동대문구 제기동, 용산구 동자동, 강남구 도곡동 이상 5곳 에 한평공원 대상지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번 조사는 300여 명의 거주자들에게 대상지의 문 제점과 이용 행태, 도입 희망요소, 대상지와 연계된 근린공원 만족도에 대한 설문과 직접 인터뷰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는데, 지역마다 한평공원 조성이 가능한 지역이 두 세 곳씩 파악되었다. 이들 지역은 하반기에 전문 녹화위원들의 설계와 자문을 거쳐 시공에 들어갈 예정이다.
2. 초록도시를 위한 교회 웍샵(7/6)
김기원, 김영균, 김용웅, 김태진, 손요환, 유미호, 이광우 교회녹화위원들이 참여한 가운 데, 광동교회를 중심으로 한 봉천 6동의 아름다운 마을 만들기 사례를 듣고 올해 한평공원 조성계획을 수립하였다. 또 6년차로 들어선 교회녹화운동의 활성화를 위해 조직을 재구성 하고 사업방안을 강구해가기로 하였다.
연대
기사연 평화포럼 (6/27)
반전기독연대 해단식 (6/27)
종교인 대화마당 (6/30~7/1)
종교환경회의가 주최하고 4개 종단(불교, 원불교, 천주교, 기독교)의 환경활동가 20여명 이 모인 ‘종교인 대화마당’이 충북 청원의 천주교 생태공동마을인 고드미마을에서 열렸다. 이정배교수의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각 종단간의 환경운동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으며, 불교에서 진행하고 있는 ‘빈그릇 운동’에 관하여 함께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졌다. 멋진 풍광 에 둘러싸인 곳에서 같은 문제를 고민하는 이들이 모일 수 있었던 귀한 시간이었다.
기사연 실무자 수련회 (7/18~19)
함양 기독교환경연대 어린이 생태캠프 (7/25~27)
진주 환경위원회 어린이 생태캠프 (7/25~27)
2005 성서한국대회 야외 행사 참여 (8/2~3)
대전 침례신학대학에서 열린 ‘2005 성서한국대회’의 야외 행사 중 ‘초록 한국의 자연을 닮 은 먹거리’ 코너에서 본회의 생명밥상을 소개 하였다. 이 행사를 통해 참여한 이들이 먹거 리에 대한 소중함을 깨닫고 지구와 내 몸을 살리는 생명밥상의 실천을 다짐하였다. 또한 그 중 21명은 함께 진행한 빈그릇 운동에 서약하고, 빈그릇 실천을 다짐하는 계기를 마련하 였다.
반핵 국민행동 기자회견(8/30)
회의
감리교 환경선교위원회 (7/8)
한국교회의 날 조직팀 회의 (8/25)
강의/인터뷰
감리교 여선교회 연구부 세미나 (6/28) - ‘물’
전국 YMCA연맹 사무총장 수련회 (7/9) - ‘YMCA가 나아갈 생명평화 의 길’
장로회 합동 정통 환경위원회 세미나 (7/14) - ‘환경목회 어떻게 접근 할 것인가?’
영등포교회 교사 헌신예배 설교 (7/17) - ‘아름다운 사람, 예수’
성서한국 (8/2) - 생태계 위기 현실과 생태공동체를 위한 기독청년의 역할
인천 내리교회 MYF 수련회 환경특강 (8/6) - ‘젊은이여, 환경의 파수 꾼이 되어라’
그루터기 교회 주일 예배 설교 (8/21) - ‘희망의 씨앗’
감리교 중앙연회 평신도 수련회 환경특강 (8/24) - ‘창조질서보전운 동에 참여하자’
사회복지 포럼 강연 (8/27) - ‘생명환경에 대한 교회의 역할과 실천과 제’
청파교회 환경특강 8/28) - ‘녹색청파를 위한 녹색 제안’
원고
들소리신문 - ‘하나님의 자연과 몸의 건강’
학원복음화협의회 회보 - 생명을 살리는 녹색그리스도인의 삶
출판
새하늘 새땅 여름호 발간 (7/20)
이번 호에서는 교회마다 여름성경학교, 교회수련회가 한창인 점을 고려하여, 자연을 다시 생각하는 자리를 마련하였다. 이정배님은 ‘기독교인에게 자연은 무엇인가’라는 제목으로 기 독교 창조론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제시하였다. 송순재님은 ‘자연 - 생태적 영성을 위한 물 음’에서 자연에서 아름다움과 신적 자취를 느끼는 체험, 즉 자연과 의미있게 교류하는 방식 을 제시하였다. 박영신님은 위기에 빠진 자연을 구하는 삶이 하나님의 딸과 아들인 인간에 게 맡겨진 책임임을 강조함으로 교회가 자연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답한다. 풀빛교회 로는 자연과 함께 숨쉬는 사람들의 공동체인 신앙교회가, 풀빛사람에는 서강지킴이로 활동 하다 최근엔 새벽이슬 사진전을 개최한 최병성 목사의 이야기가 실려 생명사랑의 길을 엿 보게 한다. 이밖에도 ‘쉼, 안식’을 주제로 한 성경공부, 환경설교, 놀이 등의 다양한 읽을거 리를 보기 원하는 분은 사무실로 정기구독 신청을 하면 된다(구독료 3천원, 02-711-8905)
사무국 소식
집행위원회 (7/11)
빈그릇 운동과 관련한 본회의 입장과, 8월에 있을 실무자-집행위원 생활훈련에 대하여 논 의하였다. •생활훈련 (8/22~24)
실무자와 집행위원 가족들이 지리산 칠선산장에 모여 생활훈련을 진행하였다. 2박 3일의 일정동안 지역의 활동가들과 만나고, 그들이 하는 일을 공유하면서 지역에서의 노력과 땀 방울을 느낄 수 있었다. •사무실 이전 (8/29)
2년여간의 우면산자락 거처를 뒤로하고 새로이 용산구 청파동으로 사무실을 이전하였다. 회원님들의 방문은 언제든 환영한다.
회원
상반기 영수증 발송 (7/5)
7월호 소식지를 발송하며 04년 12월~ 05년 5월까지의 회원님들의 회비 영수증을 발송하였 다. 잘못된 내용이 있으신 분들은 사무국(02-711-8905)으로 연락주시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