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환경 캠페인

활동보고05.5.11~05.6.25

작성일
2012-06-20 17:35
조회
3713
활/동/보/고
05.5.11~05.6.25




교육
주말 생태교실
자연과 더불어 사랑과 예절을 알아가는 주말 생태교실 이 5월 28일에 광덕산에서 진행되었 다. 30여명의 아이들이 참여한 가운데 광덕산의 생물들과 친구 되어, 마음껏 놀고, 나무목 걸이를 만드는 시간을 가졌다. 6월 25일에는 청계 천연염색장에서 40여명의 아이들이 치 자, 쪽, 소모 등으로 천연 염색을 하고, 저녁에는 밤하늘에 수놓아진 별자리를 보는 시간을 가졌다. 자연의 빛을 물들이며, 마음까지 자연의 빛을 담는 귀한 시간을 보냈다.
기독인을 위한 자연 안내자 교육
지역의 주변과 생태를 살피며, 하나님이 지으신 생물들과 교제할 수 있는 자연 안내자 교육 이 5월 30일 개강하였다. 우면산을 시작으로 청지기 교회(경기 의왕), 서울대 관악수목원에 서 총 3회에 걸쳐 진행된 교육은 자연이 들려주는 이야기에 귀 기울이며, 그들을 알아가는 소중한 시간이었다.
통신강좌
소모임으로 대전동안교회(김성권, 호병렬, 유대의) 3명이 6과, 은광교회(박병순, 이보승, 신성인, 김학종, 이소아, 이양숙, 성시준, 박홍기) 8명이 10과, 대치동교회(이택민, 최시영, 박숙희, 이병관, 이수명, 안금옥, 최옥례, 김정환, 윤용금) 9명이 3과, 대치동교회(한만식, 김강웅, 김은정, 김인철) 4명이 2과를 진행 중에 있다. 개인으로는 김관기(강릉교회) 장로 님이 통신강좌를 수료하고 기독교환경감시원증을 발급 받았으며, 이덕포집사(가성교회)님 이 5과, 이경자 권사(삼양교회)님이 4과, 이상옥 사모(홍천전원교회)님이 1과를 진행 중에 있다.
지난달에 새로 교육을 신청하신 김상욱 목사(방동교회)님과 지역의 기독교생명사랑모임 (이야곱, 서승숙, 김석주, 김동주, 김용성, 최정기, 권동용)이 통신강좌를 신청하여 함께 진 행 중에 있다. 개인으로는 오시진(액트교회)님과, 이자경 장로님이 새롭게 교육을 신청하 여 진행 중에 있다.
어린이 생태캠프
자연의 품에서 자연과 하나님의 섭리를 알아가는 어린이 생태캠프의 개최지를 답사하였 다. 총 3곳 (충주, 홍천, 외암리)을 돌아보고 농사체험, 숲체험, 민속체험 등을 고루 할 수 있는 외암리에서 생태캠프를 개최하기로 하였다. 그리고 캠프 소위를 구성하여 프로그램 을 구체화 하고 교사 확보 및 참가자를 모집 중이다.
연대
빈그릇운동 선포식 참석(5/20)
민들레공동성서연구 공동개최(5/23~25)
본회와 감리교회 환경선교위원회가 공동으로 자연속에서 하나님의 섭리를 깨달아 가는 민 들레공동성서연구를 에덴기도원에서 개최하였다. 2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함께 성서를 연 구하고, 생명신학, 녹색교회등에 대한 특강을 듣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환경실험 예배시간 에는 자연을 통해 고요한 가운데 들려오는 주님의 말씀을 들을 수 있었다. 또한 만물의 화 해자 되신 주님의 뜻을 따라 고통 받는 피조물과 화해하며, 자연의 청지기로서의 역할을 잘 감당 할 수 있도록 다짐 하는 귀한 시간이었다.
반핵국민행동(5/30)
‘한전 본사 이전과 핵폐기장 연계의 거짓말을 드러내다’ 성명 발표
어린이의 건강과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2005 선언 참여(6/2)
녹색구매네트웍 구매촉진대회
-회의(5/17), 기업포럼(5/31), 시민포럼(6/8)
녹색상품 구매촉진 한마당 참여(6/16, 6/18)
목동 행복한 세상 뒷마당에서 열린 녹색상품구매 촉진 한마당에서 본회는 천연염색과 환 경퀴즈를 진행하였다. 이번 행사를 통해 많은 시민들이 녹색상품 구매에 관심을 갖게 되었 다. 교회 내에서도 환경상품을 사용하여, 친환경적인 소비가 이루어질 수 있길 바란 다.
회의
종교인환경회의
1) 운영회의(5/16) - 빈그릇운동 관련
2) 바다의날 기념, 바다사랑 음악회(6/1) 후원, 참석
3) 대화마당 준비모임(6/2)
환경의 날 기념 한국환경회의 기자회견(6/2)
6월 2일 프레스 센터에서 본회를 포함 38개의 단체가 참여한 가운데 6월 5일, 세계 환경의 날을 맞이하며 그간의 활동에 대한 성찰의 자세를 견지하며 시민들의 실천과 참여를 기반 으로 한 환경운동을 통해 정부의 환경정책이 바로설 수 있도록 촉구하는 자리를 마련하였 다.
농지법 개정반대 시민종교단체 연석회의, 농지법토론회(6/9)
기독교사회문제연구원 대표자 회의(6/10)
함양 기독교환경운동연대 임원회의(6/14)함양, 진주 어린이 생태캠프 프로그램 논의
강의/인터뷰
민들레공동성서연구원(5/23~25) 녹색교회운동, 주말생태교실
안산희망교회(5/22) 밥상을 통한 생태적 각성
예장 충청노회 농촌부 특강(5/23)
영등포교회 환경교실 5/11 먹거리와생협, 5/18 종강 나무를 심는 사람 들 시청
정동제일교회 젊은이교회 환경강좌(5/8) 환경운동은 신앙운동이다
감리교 여선교회 전국연합회 문화부장 환경지도자 강좌(5/31) 교회개 혁을 위한 환경운동
홍천동면교회(5/15) 좁은 길 걷기
남양 원천교회(5/22) 생명을 살리는 사람들
청파교회 환경주일예배(6/5) 희망이 된 사람들
묘동교회 환경주일예배(6/5) 불편하게 살자
은광교회 환경주일 예배(6/5) 우리시대의 맘몬
백석교회 설교(6/12) 최초의 사명
강서제일 교회 설교(6.19) 녹색운동
원고 및 취재협조
국민일보 교회를 푸르게/ 자연안내자교육/ 환선협 및 환경주일
기독교사상의 월간지 ‘느티나무’ 본회 소개
기독공보 환경주일 맞아 ‘기독교환경운동연대’ 취재
기독교연합 자연안내자교육 1강 소개
사무국 소식
사무국 월례회(6/8)
5월 한 달간 진행된 사업들에 대해 평가를 하고 6~7월 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일정을 살펴 보았다. 7월에 있을 어린이 생태캠프와, 후반기 사업으로 예정된 빈그릇 운동에 대한 프로 그램 계획에 대해 의견을 나누었다.
집행위원회(6/13)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황우석 교수의 줄기세포 연구에 관한 연대의 입장을 정립하는데 의 견을 나누었다. 다음번 회의(7/11)는 생명복제에 관한 세미나를 열어, 우리의 입장을 표명 하기로 하였다.
회원
생태기행
실무자와 집행위원이 함께 한강공원반포지구에서 여의도 까지 자전거를 타는 시간을 가졌 다. 한강변을 시원한 바람을 맞으며 자전거를 탔는데, 환경을 생각하는 자전거가 우리의 몸 도 건강하게 만들어 주는 고마운 존재라는 것을 다시 한번 느끼게 되는 시간이었다.
백도웅 이사아들 혼인(6/2)
백도웅 목사님의 장남 인섭군이 혼인예배를 많은 이들의 축복 가운데 드렸다. 새로 이루어 진 가정 속에 하나님의 축복이 항상 함께 하길 기도 부탁드린다.
인명진 상님대표 환갑 예배 (6/7)
인명진 목사의 환갑예배를 드렸다. 환갑을 축하드리며, 앞으로도 계속 주님의 택한 받은 자로 귀히 쓰임 받고, 건강하시길 소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