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환경 캠페인

활동보고 2001. 3. 11∼ 2001. 4.10

작성일
2012-06-20 17:01
조회
3334
운동
새만금 성명서 발표 및 생명평화기도회 개최(4/2) 본 회는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환경위원회, 전북목회자정의평화실천협의회와 함께 '새만금 생명평화기도회'를 갖고 목회자 6백여명을 비롯 교계 지도자 1천여명이 연서명한 '새만금 사업을 보류하고 국민적 합의를 이루자'라는 제목의 성명을 발표하였다(회지 24면 참고). 부안 해창갯벌과 전주 고백교회(이강실목사)에서 가진 이 기도회에는 서울에서 내려간 30여명과 현지 교인, 목회자, 신학생, 주민등이 함께 참여했다. 이날 말씀을 맡은 박경조 신부(이사, 대학로교회)는 우리 인간은 하느님으로부터 받은 생명에 대해 어떤 폭력을 행사할 권리도 부여받지 못했다며 사순절을 맞아 모든 폭력 행위를 중단하고 여전히 자행되고 있는 폭력으로부터 생명을 보호하자는 말씀을 전하였다. 또 현지에서 계화감리교회 김봉수 장로가 참석하여 새만금 사업이 시작된 이후의 어려운 실정 등을 이야기하였다.

'교회를 푸르게' 녹화위원 구성 및 리플렛 제작 지난 해에 이어 도시교회가 선교활동으로 펼칠 수 있는 일을 시작하였다. 우선 녹화위원으로 지난 해에 구성된 김기원(국민대 산림자원학 교수), 김용웅(사진작가, 자원봉사자), 김태진(한경대 조경학과 교수), 김영락(본회 사무총장, 목사), 손요환(고려대 산림자원학과 교수), 이천용(임업연구원 임지보전과 연구원), 장도곤(숭실대 겸임교수, 나심교회 목사), 정시춘(정주건축연구소 소장), 홍혜옥(서울여대 원예학과 교수) 위원에 이어 박천호(고려대 화훼원예학과 교수), 이성필(그룹 '터' 대표), 이승우(수서한교회 목사) 위원을 추가로 선임하였다. 또 이번 사업의 의의와 원칙, 그리고 시범교회(12곳) 및 녹색교회콘테스트 공모를 홍보하는 리플렛을 2,000부 제작하였고(회지 22면 참고) 서울지역에 있는 교회에 배포할 예정이다. 또 2000년 시범교회들의 현황을 조사하기 시작했다. 특별히 이 일에는 이윤영씨(고대 산림자원학 박사과정)가 참여하고 있다.

주말 농장
주말농장 3월 31일에 15가정, 30여명이 모여 주말농장 첫삽을 들었다. 신청하고도 바빠서 참석하지 못한 분들도 있었지만, 생태적 영성의 깨우침을 꿈꾸며 참석한 많은 분들이 즐거운 마음으로 밭을 갈고 퇴비를 뿌리며 감자를 심었다. 특히 아이들과 함께 참여한 가족들의 모습이 참 아름다웠다. 이날 본 회 기획실장 유미호님의 아들 정석찬(7세) 어린이는 회원들에게 화장실도 안내하고 감자싹 나르는 일을 도우는 등 도우미 역할을 톡톡히 하였다.

모임
신학모임(3/12) '생명공학'을 주제로 모이는 두 번째 자리로 이승우님(목사, 수서한교회)이 유전자조작식품의 재배 현실에 대한 고찰을 통해 소비자, 전통적 소자본 생산자 및 생태계를 희생시키는 문제점을 지적하였다. 이어 이정섭님(수의사, 흥부네병원)은 동물도 하나님께 속해 있으며 나름의 고유한 가치가 있기에 우리는 그들과 조화롭게 살아야 할 신앙적인 의무가 있다고 발표하였다.

교육
환경통신강좌 소모임으로 사랑리교회(김택조목사) 6명, 정주중앙교회(박종식목사) 15명, 개인으로는 홍동밀알교회 김무정목사 등이 10기 통신강좌 일반과정에 합류하였다.

회의
한국환경사회단체회의 공동대표자 회의(3/14)
민간환경단체정책협의회 총회(3/14) 김영락사무총장이 회장에 피선.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환경위원회 회의(3/19) 새만금 성명서 발표 및 새만금 사업 중단을 위한 단식농성장 방문
쓰레기문제해결을 위한 시민운동협의회 집행위원회(3/27)
종교환경단체간회의(3/28) 종교간 환경운동을 위한 협의회 개최 건
2001 원전 안전규제정책방향토론회(4/6)

연대
한국교회 일치와 갱신을 위한 기도회(3/15, 신촌성결교회)
새만금갯벌 생명평화연대의 사업 중단을 위한 릴레이
단식농성(3/22) 및 총집결의 날 참여(3/28)
기독교생명윤리단체협의회 창립 및 생명포럼 개최(3/29) 본 회를 포함하여 낙태반대운동연대를 중심으로 하고 본 회 및 기독교윤리실천운동, 기독의사회 등 15개 단체가 연대하여 '기독교생명윤리단체협의회'를 창립하고 인간복제 등의 문제에 대처해가기로 하였다. 협의회는 지난 3월 29일에 '기독교와 생명 - 천하보다 귀한 생명'이라는 주제로 생명윤리포럼을 열고, 인간복제의 의학적, 법적, 신학적 입장에서 불가함을 주장했다. 또 이의 실현은 생명공학자들이 말하는 것과는 달리 인간의 존엄성을 거스를 가능성이 너무 크기에 윤리적 법적 안전망을 시급히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하였다. 또한 4월 중 한 주일을 '생명주일'로 제정, 교회가 이를 지킬 것을 제안하고 목회자들을 위한 설교문을 배포하였다. 오는 25일에는 기자회견을 열고, '생명공학육성법' 국회통과 반대 및 '수정란 보호법'을 국회에 청원할 예정이다.

강의 및 원고
상도중앙교회(담임 박봉수)저녁예배(3/18) 에덴동산의 회복
의정부성암교회 청년부(김응설 강도사) 환경특강(3/25)
2001 기독시민아카데미(주최 기윤실) 강의(4/3)
신앙계(4월호) 황사와 나무심기

사무국
실행위원회(3/15) 다음 집행위원회는 4월 24일 열리는데 환경법 세미나와 병행하기로 하였다.
집행위원이며 올해에는 녹화위원으로도 활약할 수서한교회 이승우님이 지난 3월말 감리교에서 목사안수를 받았다.
생태신학연구모임을 함께 하였던 서형준 전도사가 최근 기감 농촌선교훈련원에서 귀농학교 등을 진행하면서 수련목사고시에 합격했다. 또 아빠가 되었다. 축하드립니다!!

환경법 강좌
우리는 살아가면서 이런 저런 환경문제와 마주친다. 그러나 막상 그것이 자신의 문제로 닥칠 때 관련 법규를 몰라 해결방법을 모색하는 데 힘들어하는 경우가 많다. 이 강좌는 그런 분들을 위해 준비되었다. 우리나라의 환경법과 그 체계, 또 환경소송에 관한 약간의 고찰을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배우게 될 것이다.

- 강사 : 전재경 / 법제연구원 법제조사연구1팀 연구위원
- 일시 : 2001년 4월 24일(화) 오후 4시30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