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면의 길 초록 발자국
캠페인 영상

생명의 길 초록발자국 4 - 녹색교통

기독교환경운동연대
작성일 2022-04-21 16:17
조회 329
4. 교통 : 녹색 교통 (Green transport)

‘녹색 교통’이란 탄소 배출을 최소화한 교통수단을 의미한다.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내연기관은 연소 과정에서 탄소를 배출할 뿐만 아니라 미세먼지를 비롯한 대기오염 물질도 함께 배출한다. 같은 거리를 이동한다고 했을 때 가장 탄소배출이 적은 교통수단은 기차이고 버스, 승용차, 비행기의 순으로 탄소 배출이 많아지는 데, 1km를 이동한다고 했을 때 비행기는 기차에 비해 20배 이상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한다.
화석연료를 사용하지 않는 전기차와 수소전기차도 현재로서는 화석연료로 만든 전기와 수소를 사용하기 때문에 여전히 탄소를 배출하는 교통수단이다. 하지만 재생에너지가 확대되어 재생에너지로 만든 ‘그린 전기’와 ‘그린 수소’를 사용하게 된다면 전기차와 수소전기차도 탄소배출이 없는 교통수단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그 전까지는 탄소배출로부터 가장 자유로운 교통수단은 자전거이다. 특히 도시에서 공공자전거 인프라가 확대된다면 탄소배출과 함께 교통체증과 미세먼지로부터도 자유로워지는 일석삼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교통수단에서 배출되는 탄소를 저감하기 위해서는 승용차 이용을 줄이고 자전거와 함께 버스, 기차와 같은 공공교통을 이용을 확대해 나가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현재의 승용차 중심의 교통 시스템을 자전거와 공공교통 중심의 녹색교통 시스템으로 전환해야 한다. 특히 지역 공동체에서 녹색교통을 지원하는 제도와 정책이 확대되어야 한다.


“두 사람이 걸어서 시골로 갈 때에 예수께서 다른 모양으로 그들에게 나타나시니” (막 16:12)

자전거를 이용합시다
- 집에서 : 일상생활에서 자전거를 이용합시다.
- 교회에서 : 자전거 주차대와 수리함을 설치합시다.
- 지역사회에서 : 자전거 편의시설을 확대해 나갑시다.

공공교통을 이용합시다
- 집에서 : 버스, 기차 등 공공교통을 이용합시다.
- 교회에서 : 자동차 없는 날을 정하고 알립시다.
- 지역사회에서 : 공공교통을 이용을 확대해 나갑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