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 녹화의 의의

1. 교회 녹화는 시민들에게 심리적 안정감을 주고 콘크리트와 아스팔트 위주의 도시에 생명력을 불어넣어 줄 것이다.

2. 교회 녹화는 콘크리트로 채워진 도시에서 자동차 등에서 발생하는 유해가스를 정화하는 데 다소나마 도움이 될 것이다. 한 줄로 심은 가로수만으로는 현재 대도시에 거주하는 인간이 만들어내는 엄청난 양의 공해를 소화해낼 수 없기 때문이다.

3. 교회 녹화는 도시 시민들에게 자연의 법칙을 가르쳐 줄 것이다. 작은 텃밭을 만들 경우 식물을 심고 가꾸며, 꽃이 피고 열매를 맺고 낙엽이 떨어지는 것을 눈으로 확인하고, 직접 퇴비를 만들거나 다음 해에 뿌릴 씨앗을 거두게 해 자연의 순환과정을 터득하게 할 것이다. 이는 자연의 법칙과 리듬에 맞추어 생활할 수 있도록 하는 환경마인드를 갖게 해 줄 것이다.

4. 교회 녹화는 이미 나비와 나방 등의 곤충, 새들이 찾지 않는 대도시에 다른 생물들이 인간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도록 먹이와 쉼터를 제공해 줄 것이다. 또 다양한 식물과 곤충이 자연 속에서 살아가는 모습을 보면서 시민들은 인간을 비롯한 자연의 구성원들이 함께 살아가야 할 존재임을 깨닫게 할 것이다.

5. 교회 녹화는 우선 교회의 담장을 허물고 나무울타리를 만듦으로써 대도시의 생활문화를 개선하고 지역공동체운동을 확산시킬 수 있을 것이다.

6. 교회 녹화는 교회적인 차원에서 보면, 녹화과정 속에서 흙과 접촉하도록 함으로써 건물 안에서 이루어지던 신앙교육과 친교에 땅과 관련된 실질적인 체험을 가미할 것이며, 교회학교, 교인 전체, 지역주민이 함께 하도록 함으로써 협동심도 길러줄 수 있을 것이다.

7. 교회 녹화는 교회적인 차원에서 보면, 녹화과정에 참여하는 이들의 환경의식을 고취시킴과 동시에 교회 스스로 시설과 운영 전반을 환경친화적으로 바꾸어가도록 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8. 교회 녹화는 교회적인 차원에서 보면, 교회의 문을 선뜻 열지 못하는 지역의 믿지 않는 이웃을 위한 공원으로도 이용되게 함으로써 전도효과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9. 교회 녹화는 교회적인 차원에서 보면, 단순히 메마른 땅에 나무 몇 그루 심어 녹화면적을 넓히고 푸르름을 느끼게 하는 차원을 넘어 창조주 하나님을 믿는 신앙인들이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야 하는 창조신앙을 회복하여 온전한 인간성을 찾고 신음하는 피조물과 더불어 구원에 이르도록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