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속의 삶

 경제성장이 안되면 우리는 풍요롭지 못할 것인가
더글러스 러미스 지음/ 김종철·이반 옮김/ 녹색평론사 刊

경제성장이 안되면 우리는 풍요롭지 못할 것인가?
이 책의 대답은 NO!이다.
일본에서 활동중인 미국인 정치학자이자 평화운동가인 저자는 모두가 풍요로워질 것이라는 믿음은 실현 불가능하다고 답한다.

또한 '가난함'이나 '부유함'은 경제의 문제가 아니라 정치적인 개념이라고 보며 이렇게 말한다."경제발전은 빈부의 차이를 없애는 것이 아니라 빈곤을 이익이 나는 형태로 고쳐 만드는, '빈곤의 합리화'입니다."(본문 91쪽)

사실 지난 100년간 자본주의가 극도로 발전했지만, 빈곤은 사라지지 않았고, 오히려 심해졌다. 작은 판형에 200쪽도 안 되는 이 작은 책은, 민주주의. 국가와 폭력. 평화. 지속 가능한 문명. 미국의 패권주의 등 평소 갸우뚱거리긴 했지만 은연 중에 절망적으로 동의했던 상식들을 부드럽고 조용한 어조로 전복시킨다.

그리고 진정한 풍요를 위해 경제의 요소와 시장의 요소를 조금씩 줄이고 경제의 풍요가 아닌 마음의 풍요를 발전시키자고 말한다. 그 길은 ….

 

친환경물품을 소개합니다

자가발전 손전등

손수 태엽을 감아 빛을 내는 손전동이 나왔습니다. 자가발전이기에 건전지가 필요없어 자원소비는 물론 쓰레기조차 발생시키지 않습니다. 반딧불 모양으로 가볍고 쓰기 편합니다. 1분 충전에 5분 가량 빛을 발하며, 40분 이상 충전할 경우 3~4시간 동안 쓸 수 있습니다. 등산, 낚시, 비상시 등 언제 어느 곳에서나 유용합니다.  

구입문의 : 02-522-8905 가격: 30,000원(본회에서 구입시 5천원 할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