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보/고

2003. 9. 5 ∼ 2003. 11. 16

교회녹화 포럼 개최(9/30) 2000년도 시범교회인 신양교회(차정규)에서 열린 포럼에 20여교회의 40여명이 참여하였다. ①교회녹화 현황 및 문제점(김기원, 국민대 산림자원학), ②외국의 교회녹화 사례 및 모델 제시(이광우, 에코톱), ③허브식물을 이용한 교회의 실내환경 개선(홍혜옥, 서울여대), ④월곡교회(정진우)와 청파교회(김기석)의 사례발표가 있었다. 또한 식사후 최명도(국립수목원 녹색수업 교사) 장로의 안내로 주변 숲의 생태를 익혔다. 참가자들 모두에게 허브식물이 제공되었다.

 교회를 푸르게 시범교회 선정(10월 한달) 지역사회와의 막힌 담을 헐고 나무심을 시범교회들이 선정되었다. 4차년도에 접어든 이 사업을 위해, 녹화위원들이 직접 교회를 방문하여 상담하고 설계하여, 공사가 이어지고 있다.   

  ·담장헐기 : 용산교회(류기열), 청량교회(송준인),

               나눔신나는집(김형희), 한강교회(최낙규)

  ·정원 : 담장헐 곳 외 성터교회(방인성), 사랑교회(김중석)

  ·옥상 : 강동성결교회(이종문), 여성교회(안상님), 성터교회(방인성)

 에너지 절약을 위한 내복입기운동 준비 쌍방울의 후원을 받아 2000년도에 4개 종단이 공동으로 진행했던 내복입기캠페인을 다시 펼친다. 올해는 불교환경연대, 원불교천지보은회, 천주교환경연대가 함께 하는데, 기자회견 후 포스터와 리플렛을 전국에 있는 교회, 성당, 사찰, 교당에 배포할 예정이다.

교회 환경교육을 위한"greenchrist 선물대잔치"(응모마감 27일)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환경위원회, 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 환경보전위원회, 기독교대한감리회 교육국, 한국기독교장로회 총회교육원과 공동으로 자라나는 세대들이 환경보전에 힘쓰도록 교회학교 환경교육자료를 공모하고 있다. 우수자에게는 최신형 노트북과 디지털캠코더, 디지털카메라 등을 시상한다. 또 응모와 관계없이 홈페이지에 들어와 방문기록을 남기는 이들에게 추첨을 통해 디지털카메라와 환경도서를 선물한다. 홍보를 위해 회원과 교회들, 각 신학교, 기독교서점 등에 포스터(1700곳)와 꼬마리플렛(900곳), 현수막을 보내 게시하였다. 이번 사업에는 23개 교회들이 공동으로 사업비를 후원하였다

 회원확대 캠페인(11/27일까지) 환경교육자료 공모마감일(11/27)까지 신규 회원가입자와 회비 자동납부신청자들에게 환경도서를 나눠주는 회원확대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현재까지 유재연, 김영진, 김주용님이 신규회원으로, 김해경, 남기창님 등 10여명이 회비자동납부를 신청했다.

 환경통신강좌 마산동부교회 김현준 전도사님이 과정을 마쳤고, 은광교회 남용복 집사님과 명지대학교회 김해경님은 수료후 기독교환경감시원증까지 발급받았다. 또한 광주지역 김미화(풍암), 김은미(무등), 김영진(새광주), 정수정, 김선(광주중앙) 집사님들이 소모임을 구성해 새로 수강하고 있다.

 반핵국민행동 웍샵 및 집행위원회 참석 (9/25, 10/15)
 고건 책임총리, '사회적 환경현안 진정한 해결의지 의심스러워' 공동성명 (9/29)
 이라크 파병반대 공동성명 (10/24)
 환경회의, '생명과 평화, 환경과 정의를 위해 이라크전투병파병을 반대한다' (10/30)
 부안 핵폐기장 백지화 촛불시위 100일째 맞아 '정부는 반민주적 부안핵폐기장 강행을 중단하고 즉시 백지화하라' 시민사회단체 성명(11/2)
 천성산 살리기 도롱뇽 소송인단 모집 참여 (11/14-15) 괴산 청천교회(박영림 목사) 방문 - 이동전화국에 의한 전자파문제 상담(10/15)
 예장 환경위 - 임원개선, 부안방문 결정 (11/4)
 예장 강원동노회 (강릉교회, 9/30)
 총신대 '현대신학강좌' (송준인목사) 중 특강 (10/7)
 감신대 채플 설교 (10/27)
 영동세브란스(원목 공재철 목사) 직원예배 설교 (11/5)
 장신대 '인간과 환경' 강좌(김은혜교수) 중 특강 (11/12)
 기독교세계(11, 12월호)
  1. 베짱이의 노래가 곡식을 익게 합니다.
  2. 이 땅의 모든 생명과 함께 하는 그린크리스마스를!
 기독공보(10/18) 습지, 하나님이 준 선물
 신앙세계(12월호) 세계의 환경과 식량위기
 기독교연합사 하나님의 숨으로 생명을 살리는 푸른교회
 집행위원회 (9/29)
 실행이사회 (11/6, 실무자 인준 및 추가경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