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주일 예배 기도문

1. 창조주이신 하나님!

저희들이 살고 있는 지구에 풍부한 자원과

이를 가꾸어 갈 수 있는 달란트와 지혜를 주셔서

풍요로운 삶을 살게 하심에 감사드립니다.

그러나 우리의 욕심과 오만으로 인해

하나님께서 주신 동산이

파괴되고 오염되어 스스로 고통받게 되었습니다.

땅이 오염되어 생태계가 파괴되고

공기의 오염으로 산성비가 내리며

오존층이 파괴되어 이상기온이 나타나며

물이 오염되어 마실 수 없는 위기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모습은 저희들의 편리한 생활추구와

무절제한 소비로 생긴 결과이기에

저희들의 잘못을 주님께 고백하오니

긍휼히 여기시고 용서하여 주옵소서.

사랑의 하나님!

주님께서 나를 이땅에 보내실때

귀한 청지기의 사명을 부여하셨으니

자연을 사랑하는 마음, 검소한 삶을 추구하여

바른 신앙 안에서 살게 하옵소서.

우리에게 참 생명을 주신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아멘

2. 세상을 창조하신 주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이 세상을 사랑하시고 보호하시는 하나님!

우리를 사랑하시고

우리를 구원하시는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세상에 생명을 주시고 보존하시는 분,

우리를 가꾸시고 치유하시는 분,

세상의 구세주 예수 그리스도를 찬양합니다.

우리의 허물로 인해

인간이 스스로 인간답지 못하고

자연 또한 자연답지 못하게 파괴해 왔음을

고백합니다.

이제는 우리 속에 하나님을 따르고

우리의 마음에 축복으로 내리신 자연을 살려

하나님과 인간, 인간과 자연, 인간과 인간이 화해하여

새하늘과 새 땅으로 향하게 하옵소서.

경건과 절제의 생활을 통하여

세상의 청지기직을 수행하며

바른 삶을 살겠습니다.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3. 사회 : 주여! 이 해도 주께 영광돌릴 수 있는 한해로 삼아 주시옵소서. 주님의 평안과 사랑이 우리 가운데 항상 넘치기를 원하나이다.

회중 : 우리에게 아름다운 회관을 주셨사오니 우리로 이 선교의 터에서 하나님의 뜻을 일구는 일꾼되게 하옵소서.

사회 : 희년의 해를 부끄럽지 않게 맞을 우리되게 하사 신앙 안에서 건강한 민족, 여성, 자연 그리고 더이상 소외된 자 없는 사회를 우리 손으로 가꾸어 나가게 하옵소서.

회중 : 분단의 아픔을 치유하고 이땅, 이 민족의 하나됨을 위해 우리가 속한 어느 곳에서나 화해와 평화의 사도로 일할 것을 결단합니다.

사회 : 하나님께서 지으시고 참 기뻐하셨던 세계가 오늘 이토록 황폐하고 무질서하게 된 것에 대해 우리들의 죄책을 오늘 이 시간 고백합니다.

회중 : 창조주 하나님 신앙을 고백하는 우리는 신음하는 창조세계를 치유하고 회복시키며, 길이 보전하는 일에 청지기 될 것을 결단합니다.

사회 : 불의와 이기주의, 소비문화에 쓸렸던 지난 삶을 주님 앞에 내어 놓습니다.

회중 : 우리들은 소비생활에서 조차도 하나님의 창조섭리를 깊이 깨닫고 돌 하나 풀 한포기에서도 하나님께서 내신 뜻을 따라 간직하고 가꾸며 보전하는 데 관심하는, 그리하여 이웃과 자연과 더불어 삶을 나누는 우리될 것을 결단합니다.

사회 : 우리는 남녀노소, 높고 낮음이 없이, 귀천의 구별없이 모든 인간이 하나님 앞에서 동등하게 창조되었음을 고백합니다.

회중 : 특별히 에덴에서 여성의 창조로 이루어진 공동체, 남녀의 동반자적 관계를 기뻐하신 하나님이시기에 오늘 우리는 이땅의 모든 여성과 힘을 합하여 더이상 아무도 소외되지 않는 사회를 위하여 일할 것을 결단합니다.

다함께 : 이웃과 함께, 여성과 민족 그리고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참 그리스도인, 참 인간이 되고자 하는 우리의 결단을 받아주옵소서.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4. 사회 : 생명의 근원이 되시는 주여!

우리에게 생명과 더불어 살아갈 이웃을 주심을 감사드립니다. 오늘 이자리에 함께 모였사오니 우리 가운데 계셔서 주님의 은혜와 사랑이 넘치게 하옵소서

회중 : 이땅에 평화, 사랑이 넘치기를 원하시는 주님! 참 평화와 참 하나님나라를 이루기 위한 사명이 우리에게 있음을 고백합니다.

사회 : 나무가 죽어가고 새와 동물이 죽어가고, 사람이 죽음의 고통 앞에 놓여 있는 이 시대에 세상을 가꾸고 지키는 책임이 주님의 자녀인 우리에게 있음을 깨닫습니다.

회중 : 생명을 귀히 여기고, 작고 연약한 풀 한포기까지 아끼시는 주님의 뜻을 따라 생명의 파수꾼이 될 것을 결단합니다.

사회 : 우리의 욕심과 시기 또 편견과 의심으로 불의와 분쟁이, 소외되고 억압된 이웃을 만들었음을 고백합니다.

회중 : 서로 더불어 사는 삶, 나누는 삶을 우리에게 몸소 보여주신 예수님을 따라 이웃과 함께 나누는 삶, 돕는 삶, 사랑을 실천하는 삶을 사는 제자가 되기를 결단합니다.

5. 사회 : 창조주 하나님께서 이땅을 가꾸고 치유하며 길이 보전해야 할 청지기의 사명을 우리에게 주셨음을 고백합니다.

회중 : 창조주 신앙을 고백하는 우리는 공해로 찌들은 이 땅의 청지기될 것을 고백합니다.

사회 : 우리는 하나님께서 남자와 여자를 동등하게 창조하셨음을 고백합니다.

회중 : 에덴에서 여자의 창조로 이루어진 공동체, 남녀의 동반자적 관계를 기뻐하신 하나님 때문에 오늘 우리는 이 땅의 모든 여성과 힘을 합하여 여성의 인간회복을 위하여 일할 것을 결단합니다.

다함께 : 사마리아 사람처럼 생명을 소중히 여기는 생명의 보존자가 되어 이땅 구석구석에 치유의손길을 펼쳐서 이웃과 함께, 여성과 함께 살아가는 그리스도의 여종이고자 하는 우리의 결단을 받아주옵소서.

예수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