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예배 자료

(교회와 함께 하는 환경운동 중에서)

* 전 주 ···················반 주 자

* 입 례 송 ···················성 가 대

* 예배에의 부름····시편 95:1∼3 ·······인 도 자

오라 우리가 여호와께 노래하며 우리 구원의 반석을 향하여 즐거이 부르자. 우리가 감사함으로 그 앞에 나아가며 시로 그를 향하여 즐거이 부르자. 대저 여호와는 크신 하나님이시요, 모든 신 위에 크신 왕이시로다.

*기 원····················인 도 자

*찬 송··40장, 주 하나님 지으신 모든 세계·· 다 함 께

*시편교독·······시편 136:1∼9·······다 함 께

인도자 : 여호와께 감사하라. 그는 선하시며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회 중 : 모든 신에 뛰어나신 주께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인도자 : 모든 주에 뛰어나신 주께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하심이로다.

회 중 : 홀로 큰 기사를 행하시는 이에게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영원하심이로다.

인도자 : 지혜로 하늘을 지으신 이에게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회 중 : 땅을 물위에 펴신 이에게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인도자 : 큰 빛들을 지으신 이에게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회 중 : 해로 낮을 주관케 하신 이에게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다함께 : 달과 별들로 밤을 주관케 하신이에게감사하라.그인자하심이영원함이로다.
*참회기도 ··················· 다 함 께

*참회의 고백·················· 인 도 자

오 하나님! 우리를 궁휼히 여기소서. 주께서 지으신 세계는 생명과 평화가 가득찬 땅이었건만, 우리는 교만과 편리만을 쫓는 욕심으로 창조의 세계를 파괴하고 만물이 신음하는 불법과 불의의 지경을 만들었습니다. 저희의 죄를 회개하오니 용서하옵시고,저희로 하나님의 평화와 구원을 선포하고, 새 하늘 새 땅을 일구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새롭게 세워 주소서.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신앙고백 ·······사도신경 ········다 함 께

찬 송····· 78장, 참 아름다와라······다 함 께

기 도···················· 맡 은 이

성경봉독···················· 인 도 자

찬 양 ··················· 성 가 대

말씀선포···················· 설 교 자

기 도···················· 설 교 자

찬 송·····75장. 저 높고 푸른 하늘과··· 다 함 께

헌 금···················· 다 함 께

봉헌기도 ····················맡 은 이

서 약 ····················다 함 께

1. 우리는 하나님께서 보시기에 심히 좋게 만물을 창조하시고, 그 리스도를 통하여 구속하며, 오늘도 성령님이 돌보심을 믿는다. 2. 우리는 인간과 자연이 서로 어우러져 하나님의 질서 안에서 서로 사랑하며, 조화를 이루는 관계로 창조되었음을 고백한다. 3. 우리는 창조물의 파괴가 인간의 탐욕과 이기주의가 빗어낸 죄 의 산물이며, 새로운 유기적 생명공동체의 건설을 우리의 신앙 의 한 목표로 삼는다.

4. 우리는 온 생명체가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고 그리스도의 분량에 이르기까지 성장하는 운명공동체임을 고백하며 이를 위해 우리의 삶 속에서 다음을 실천한다.

1)생명을 위하여 피흘리신 하나님 안에서 모든 생명체의 고귀 함을 인정하는 생명존중사상을 갖는다.

2)경건과, 절제와 나눔을 우리 믿음의 귀한 덕목으로 여기며 하나님의 나라가 오기까지 이를 확장하는 삶을 실천한다. 3)죽어가는 자연에 대한 그리스도의 연민으로 만물의 중보에 동참하며, 만물을 생동케하는 운동에 적극 참여한다.

4)집이며, 그리스도의 몸이며, 성령님의 전된 우리 기독인은 삶의 현장에서 예배하는 정신으로 창조질서의 파괴에 맞선 다.

5)창조의 파괴로 인해 희생된 이들을 찾아 돌보며 파괴된 생태계 치유에 최선을 다한다.

6)골프장 건설, 산림의 파괴, 하천폐수의 방류로 말미암아 황 폐해지는 하나님의 창조세계를 보면서 창조질서를 회복하는 운동에 적극 참여하며 하나님의 창조세계가 아름답게 회복 되어온 생명이 기쁜 날을 맞이하기까지 소망을 품으며, 종 말론적 삶을 산다.

결단의 침묵기도······521장 반주······다 함 께

결단의 고백···················다 함 께

오! 하나님, 하나님의 사랑이 하늘에 두루 미치시며, 신실하심이 끝이 없으시오니 세세에 영광을 받으소서. 하나님, 하나님은 이전 세대들과 피조물들에게 주신 언약을 지키시는 분이시오며, 그들을 위하여 독생자를 보내기까지 하신 분 이십니다. 우리로 하여금 그 위대하신 사랑을 깨달아 알게 하옵시며 우리의 눈을 밝히사 이 세상 만물을 향하신 오묘하신 사랑의 은총을 알게 하옵소서. 우리는 이 세상이 하나님께 속해 있으며 창조세계는 하나님의 선물이며, 생명의 약속임을 믿습니다. 우리로 생명을 지탱보존하시는 성령님의 부르심에 응답하여 생명을 파괴하는 모든 위협을 거부하고 피조물과 더불어 살아가게 하소서. 성령이여, 오셔서. 우리를 도우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알리는 말씀 ·················· 인 도 자

*찬 송····521장. 어느 민족 누구게나··· 다 함 께

*축 도····················인 도 자

*송 영····················성 가 대

*표는 일어서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