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주간 실천지침

月요일 공기를 사랑하는 날

"좁은문으로 들어가라. 생명으로 인도하는 문은 좁고 협착함이니라." (마 7:13∼14)

◑ 오늘만은 자동차 이용을 반으로 줄입시다!

공기오염의 주범은 자동차입니다. 승용차 이용을 절제하고 버스나 전철등 대중교통을 이용합시다. 가까운 거리는 걸어다니고, 불필요한 외출을 삼갑시다.

火화요일 에너지를 아끼는 날

"손을 게으르게 놀리는 자는 가난하게 되고 손이 부지런한 자는 부하게 되느니라." (잠 10:4)

◑ 오늘만은 에너지 절약을 위해 텔레비젼을 보지 맙시다!

텔레비젼을 보지 않으면 소비를 조장하는 광고도 안보게 되어서 일거양득입니다. 물건의 소비를 줄이는 것이 에너지를 근본적으로 절약하는 것입니다. 아울러 냉난방과 전기 제품 사용을 절제합시다.

水요일 물을 사랑하는 날

"이러므로 너희가 더욱 힘써 지식에 절제를, 절제에 인내를, "(벧후 1:5-7)

◑ 오늘만은 물 사용을 반으로 줄입시다.

물은 생명의 근원입니다. 사람의 몸은 70%가 물로 이루어져 있으며, 지구의 3분의 2는 물로 덮여 있습니다. 물을 깨끗이 보전하는 지름길은 물 사용을 줄이는 것입니다.

木목요일 나무를 사랑하는 날

"나무는 소망이 있나니 찍힐지라도 다시 움이 나서 연한 가지가 끊이지 아니하며 "(욥14:7)

◑오늘만은 종이 사용은 반으로 줄이고, 폐지활용은 두배로 늘입시다.

지구 위의 나무가 인간들의 종이 사용 때문에 무수히 잘려나가고 있습니다. 일회용 컵과 기저귀를 쓰지 맙시다. 폐지 수집을 늘리면서 동시에 재생화장지 재생 공책을 사용합시다.

金요일 을 아끼는 날

"한사람이 두 주인을 섬기지 못할 것이니 하나님과 재물을 겸하여 섬기지 못하느니라"(마6:24)

◑ 오늘만은 돈을 쓰지 말거나 가장 적게 씁시다.

돈을 아기는 것이 곧 환경을 보전하는 길입니다. 소비행위가 자원을 소모하고 쓰레기를 만듭니다. 중고품을 활용하고 검소한 의식주 생활으르 훈련합시다. 신용카드 사용을 절제하고 물건구입을 삼갑시다. 그리고 남긴 돈으로 이웃을 도웁시다.

土토요일을 사랑하는 날

"네가 얼굴에 땀이 흘러야 식물을 먹고 너는 흙이니 흙으로 돌아갈 것이니라."(창3:19)

◑오늘만은 쓰레기를 만들지 말고 흙을 만지며 식물을 돌봅시다.

인간은 흙에서 와서 흙으로 갑니다. 자연에 나가 식물을 돌보고 흙을 만져 봅시다. 우리는 지금도 흙에서 얻은 식물로 생명을 공급받고 있습니다. 농업의 소중함을 생각하고 음식을 남기지 맙시다. 그리고 가공식품이나 인스턴트 식품을 먹지 맙시다.

日일요일
을 누리는 날

"하나님이 일곱째 날을 복 주사 거룩하게 하셨으니 이는 하나님이 그 창조하시며 만드시던 모든 일을 마치시고 이 날에 안식하셨음이더라." (창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