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순절을 이렇게 보냅시다

사순절에서 부활절까지 이어지는 절기는 교회력에 있어서 대강절에서 성탄절까지 이어지는 절기와 함께 신자들에게 가장 중요한 절기 중의 하나이다. 사순절이라는 말은 '봄'을 뜻하는 "Lent"로 불려지기도 한다. 봄에 이 절기를 지키기 때문이다. 이 절기는 성도들이 신앙을 성장시키고 회개함으로 부활절을 위해 준비하는 시기이다. 이 절기는 특히 주님의 수난과 죽음에 초점이 맞추어지는 때이다. 사순절은 특별한 회개일인 속죄일인 재의 수요일(Ash Wednesday, 3월 8일)에서 시작되어 성금요일(Good Friday, 4월 21일)의 슬픔과 비극 가운데 끝난다. 사순(四旬)이라는 말은 40일을 뜻하는 한자말이다. 올 해 사순절은 3월 8일부터 4월 22일까지 주일을 제외한 40일 기간이다.

사순절은 자기 근신과 금식의 기간 즉, 영적 훈련의 기간이다. 사순절은 예수님과 함께 고난과 죽음으로 향해가는 순례로 이것에는 자기부인이 포함된다. 사순절에는 자신이 죽는 것을 배워야 한다.

이번 사순절에는 다음 사항을 실천해 보자

1)매일 정해진 시간에 성경을 읽는다.

2)매일 기도와 묵상의 시간을 갖는다

3)가능한 범위 내에서 금식을 한다. 기호식품(커피, 초콜렛, 담배, 술), 군것질, 오락을 삼간다.

4)예수님의 고난을 기억하고, 우리 주변에 아픔을 당하는 이웃과 친구를 찾아보고, 그들을 찾아가 예수님의 이름으로 돕고, 복음을 전한다.

사순절 자료집 Dow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