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보/고

2002. 3. 7∼ 2002. 4. 9 

운 동

 '생명밥상위원회' 구성 및 1차 웍샵(4/16) 준비 우리의 밥상을 살리고, 버려지는 음식물을 줄이기 위한 '생명밥상운동'을 전담할 위원회가 구성되었다. 김부용(전 교회여성연합회 환경위원장), 문선경(본회 이사), 박영숙(서울 YWCA 사무총장), 서범석(환경선교운동본부장), 안상님(여성교회 목사), 윤영애(서울여대 바롬교육관 관장), 주미덕(본회 집행위원장), 최은영(창동종합사회복지관장), 한선영(새터교회 전도사)님과 더불어 본회 사무총장과 기획실장이 위원으로 수고할 것이다. 위원회 첫 모임은 4월 16일(화) 10시 30분에 인사동 '시천주'에서 있을 예정이다. 관심있는 분은 문의바란다.

환경농장 감자심기(3/30) 지금까지 30가정이 신청하였고, 감자심기를 시작으로 하여 한해 농사가 시작되었다. 비가 내림에도 20여 가정이 참여하여 땅을 일구고, 감자를 심었다. 지금부터 상추, 쑥갓 등 엽채류를 심을 수 있으며, 4월 말경에 고추, 꽈리고추, 토마토, 오이 등을 모종을 심을 수 있다.

교회를 푸르게(3월) 양광교회(담임 김완중)에서 옥상을 활용한 녹색쉼터와 담장의 일부를 헐고 주차장 한 켠에 작은 쉼터를 조성할 수 있는 방안을 문의하였으며, 지난 해 시범교회였던 서울성남교회에서 교회 앞마당에 추가 식재를 문의하여 업체와 연결하여 주었다.

사업지원신청서 추가작성, 제출 서울시·녹색서울시민위원회의 2차 공모에 '교회를 푸르게' 하는 일에 대한 지원신청서를, 환경부 생활폐기물과의 요청에 따라, 전국교회를 대상으로 한 '생명밥상운동' 사업계획서(개요)를 제출하였다.

 회원사업 회원확대를 위한 전도용 교재를 제작 중에 있다. 교재가 제작되면, 교회와 개인회원들에게 배표하여, 회원확대를 위한 자료로 사용할 예정이다. 또 회원카드 작성작업을 마무리하고 있다. 회원카드 작성 작업이 끝나면 E-mail 리스트를 작성하여, 메일로 환경정보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회계프로그램 제작 재정정리의 전산화를 위해 회계프로그램을 제작하였다. 자원봉사자인 김숙희씨가 수고해 주었다.

교육

환경통신강좌 지난해 10월부터 하나님의 창조에 깊은 관심을 갖고 공부해온 김범수(개봉샘물교회 집사)님이 전 과정을 마치고 수료한다. 새롭게 박인구 목사, 이형달 집사가 공부를 시작하였다.

봄꽃기행(4/20, 토) 기획 및 홍보 올해 3회에 걸친 야생화교실을 여는데, 그 첫번째로 개명산 봄꽃기행을 준비하였다.

20주년 기념도서 발간 준비 도서발간위원들이 기념도서 발간을 위해 환경적 관점에서 성서를 보게 하는 교재를 기획하면서, 민영진 박사를 만나 자문을 구하였다(3/14). 이후 신구약학회와도 접촉할 것이며, 발간 예정일은 10월초이다.

 '아시아태평양지역 성경번역자문위원회'에 환경 관련 성경구절 선정 요청 대한성서공회 민영진 박사의 제안으로 아태성경번역자문위(Asia Pacific Translations Consultation)에 성서읽히기운동 차원에서 환경을 주제로 하는 성경구절을 성서 전체에서 발췌해줄 것을 요청하였다. 만약 제안을 받아들여져 성구들이 발췌된다면 이는 성서공회에서 책으로 발간되어질 것이다.

 자연과 인간의 아름다운 만남, 재출간 예정(상반기 중) 자료집 형태로 발간되었던 것을 '내일을 여는 책'에서 다시 단행본으로 발간하여 총판하기로 하였다.

연 대

 새만금갯벌 생명평화연대 종교인모임

1. 행사 준비모임(3/15, 3/26) 가톨릭, 불교, 원불교와 함께 '새만금 생명을 위한 범종교인기도회'를 열기로 하고 행사 관련한 준비모임을 가졌다. 현지에서의 역할은 (전북)기독생명연대에서 담당하였다.

2. 새만금 생명을 위한 범종교인기도회 개최(4/9)

 종교환경회의 실무단체 모임(/) 운영위 단체로 함양기독교환경운동연대 참여키로 하였다.

 기독생명연대 창립 (3/16) 지난해 5월 새만금 사업 반대에 뜻을 같이 하는 이들이 발족한 '기독생명연대'가 정식 출범하였다. 공동대표로 손은하, 윤종수, 이광우, 임희모, 장택순, 최갑성, 허종현님이, 사무처장으로 이희운, 안광국님이 선임되었으며, 전북지역 170여 명의 기독인들이 참여하고 있다. 앞으로 지역사회에서 벌어지는 환경과 생명문제에 적극 참여하여 다양한 활동을 벌일 예정인데, 특별히 관심을 두고 있는 관심사는 새만금 개발문제, 수돗물 불소화, 김제지역 골프장 건설 등과 생태마을 조성에 관한 것이다.

한국반핵운동연대

1. 핵폐기물처분장 부지선정 용역업체(동명기술공단) 인터뷰 거부
2. 논평 '정부는 국민생명을 담보로 한 땜빵식 핵발전소 운전 관행을 중단하라' 발표(3/21) : 발전노조 파업으로 인한 월성 원전 4호기 안전 검사 일정 연기에 대한 논평
3. 뉴욕에서 열리는 핵확산금지조약(NPT) 준비회의 각국 대표들에게 보내는 공동호소문에 연서명(3/21)

 조속한 생명윤리기본법 제정 공동캠페인단, '생명윤리와 사회적 합의 무시한 채 이루어진, 소난자 이용 배아복제 실험을 규탄한다' 성명서 발표(3/18) 마리아 생명공학연구소 박세필 박사팀이 소 난자를 이용하여 인간배아 복제에 성공했다고 밝힘에 따른 것으로, 이미 여러 선진국에서 동물과 사람의 세포를 뒤섞는 행위가 인간이 존엄성을 심각하게 침해한다고 하여 금지하고 있다.

 수돗물불소화 반대 국민연대에 가입(no-fluoride.net) 안전성이 검증되지 않은 수돗물불소화 사업의 강행을 저지하고 깨끗한 물을 마실 시민의 권리를 지키기 위한 모임에 동참하기로 하였다. 불소화 문제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02-365-8900, 혹은 http://no-fluoride.net 에서 살펴보십시오.

원고및 방송 강의
 성심교회(류성춘 목사)(3/10) '잘 사는 법'
 기독신문(3/13) '교회를 푸르게'
 익산YMCA(사무총장 최준수 목사)(3/19) '평화와 환경'
 내일신문 발행 '미즈엔'(3/22) 교회를 푸르게
 은광교회(3/24) '교회환경운동소개'
 CBS 위성TV(3/27) 교회 담장허물기의 의미 인터뷰
 기독교신문(3/30) 부활절 특집 '본회의 생명운동소개'
 CBS 위성TV(3/30) 주말농장
 장로교여성신문(4/1) 부활절 특집 '환경살리기 생명운동 특집', '거룩한 밥상을 차리자'
 성심교회(류성춘 목사)(4/4) '생명밥상을 위한 지침'
 조선일보(4/5) 기획기사 '마음 - 느리게 살기'에 주말농장 소개
 CBS 위성TV(4/9) 새만금 생명을 위한 범종교인기도회
 뉴스엔조이(4/9) 새만금 생명을 위한 범종교인기도회
 CBS 뉴스해설(4/9) '복제인간은 탄생하는가'

회의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 환경위원회(4/9) 환경문제워크샵, 환경주일예배 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