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보/고
2001. 8. 1∼ 2001. 9. 5 

운 동

 "교회를 푸르게" 사업 아래 두 가지 사업을 홍보하기 위해, 포스터(4천부)와 초청장을 만들어 배포하고, 서울지역에 위치한 1천여 교회에 팩스를 보냈다. 또 서울시 녹색서울시민위원회가 연 '2001 시정참여사업' 중간보고회에 참여하여 지금까지의 진행상황을 보고하였다.

1. 교회녹화포럼(8/30) 회색도시에 맑은 공기를 회복하고 그윽한 향기를 풍기기 원하는 30여 교회, 8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녹색교회포럼'이 열렸다. 손요환 위원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포럼에서는 장도곤 위원이 '교회녹화의 필요성'을 성서적, 선교적, 환경적 측면에서 제시하였고, 김기원, 김태진, 박천호, 이성필 위원이 유형별 녹화방법과 수종 및 심는 요령, 사후관리 전반에 관해 발표하였다(당일 행사자료집 '교회를 푸르게~ 푸르게' 참고. 필요한 곳은 연락 주십시오). 이날 참석한 교회들에게 십자가 모양의 새하얀 꽃이 피는 산딸나무 등 성서 속의 나무 한 그루를 받을 수 있는 나무교환권을 제공하였다.

2. 녹색교회콘테스트 시상식 및 사진전시회(8/30) 에덴동산을 꿈꾸며 교회를 가꾸어 온 교회 네 곳이 올해의 녹색교회상을 수상하였다. 우선 최우수상은 담장을 철거하고 교회마당을 푸르게 가꾸었을 뿐아니라 화장실과 노숙자들을 위한 샤워시설을 함께 주민들에게 개방하고 있는 광동교회(담임 방영철)에 돌아갔다. 우수상은 휘경교회(담임 한정원)와 수도교회(담임 권오성), 그리고 사랑의교회(담임 옥한흠 - 실내조경부문)가 수상하였다.

3. 시범 교회 확정 :교회의 담장을 헐고 나무울타리를 만들거나 마당과 옥상에 정원을 만들고, 짜투리 땅에 한 두 그루의 나무를 심을 교회들을 선정하였다. 이들 교회에는 교회녹화위원들이 직접 방문하여 적합한 녹화유형을 설계하고 그에 따른 나무와 기술이 지원된다. 시범교회로 참여하지는 않지만 교회적인 차원에서 이 일에 참여하기 원하는 교회들은 문의하기 바란다.

 담장 허물어 나무울타리 만들기 : 잠실중앙, 새터, 월곡교회
 교회숲 만들기(정원) : 성능, 월곡, 개포 혹은 세곡교회
 1평공원만들기 : 광동, 삼양, 서울성남, 신내흰돌, 한국정교회 등
 하늘동산 만들기(옥상녹화) : 서문밖, 새터교회

 CMS 자동이체 서비스 시작 :회비납부율 향상을 위해 'CMS 자동이체' 서비스를 시작했다. 'CMS 자동이체' 서비스는 본회의 재정자립과 회원들이 회비납부를 편리를 위해 만든 제도이다. 회원이 은행에 가지 않고도 본회에 신청하면 회비가 매달 회원의 통장에서 자동으로 인출된다. 지금까지 20명의 회원이 신청하였다.  계속 신청을 받고 있다.
 - 'CMS 자동이체' 서비스를 신청해준 회원님께 감사드립니다.
강승태, 김대영, 남기성, 류태우, 박종욱, 신영식, 신학봉, 신현포, 안승렬, 양현주, 이대섭, 이선진, 임원진, 임종길, 정영만, 정종훈, 최동수, 최승길, 최정순, 한상용

  새만금의 생명과 평화를 위한 1천만인 서명운동(8/1~ 9/5) <교회 및 단체> 과천녹색가게(남미정 등 200), 빛된교회(최창남 등 35), 생명샘교회(손재락 등 22), 새문안교회(최문기 등 416), 여전도회전국연합회(김혜란 등 105), 울산평강교회(허성환 등113), 정주건축연구소(정시춘 등 7) <개인> 강민자(안성 동안교회 113), 김지영(향린교회 121), 박남용(의정부 108), 임종한(27), 정현숙(100), 조요환(향린교회 18) 이상 1,375명(총 9,320명) 서명지를 보내온 회원님께 감사드립니다.

 주말농장 : 여름 동안 제대로 돌보지 않아 온 밭이 풀로 무성했었는데, 겨우내 우리 식탁에 오를 김장용 배추와 무 씨를 뿌리기 위해 풀을 뽑고 땅을 일굼에 따라 밭이 다시 제 모습을 찾고 있다. 6월에 심었던 고구마는 사방으로 잎을 뻗으며 열심히 자라고 있다. 풀과 더운 날씨 때문에 아예 포기를 하고 배추, 무 씨를 못 뿌리신 분들은 선선해진 날씨에 용기를 얻어 다시 도전을 하기를 바란다. 김장배추는 모종을 심을 수도 있다. 그외에도 상추, 열무, 양배추, 시금치, 갓, 쑥갓, 파, 마늘, 외깔이, 숟가락배추 등을 파종할 수 있다. 또 고구마는 뻗어나간 줄기에서 뿌리를 내리지 못하도록 줄기를 들어주어야 원줄기에서 실한 고구마를 얻을 수 있다.

교 육
환경통신강좌
:부여감리교회 유경준 목사가 일반과정을 수료하였으며, 천안광덕교회(김정운 목사) 교우 10명이 새롭게 교육을 시작하였다.

 녹색영성캠프(8/20-22) 선창포구가 있는 경기도 발안의 '석양의 머무는 집'에서 회원들과 실무자들 11명이 모여 2박3일을 함께 했다(오기로 하고 여러 사정이 생겨 참석하지 못한 이들이 있어 아쉬움이 컸다). 이번 모임은 본회 집행위원이기도 한 이주연 목사(산마루교회)의 인도로 진행되었다. 하루 단위로 살며 '주의 기도'를 깊이 묵상하고, 한 처음의 숨을 회복해 가는 가운데 '나'를 비우고 더욱 성령으로 충만해지는 기쁨을 누릴 수 있었다.

연 대
 에너지 시민연대 캠페인 참석(8/9)
 새만금갯벌 생명평화연대 제101차 집행위원회 참석(8/24)

원고/방송 /강의
 성경적 토지모임 수련회 강의(8/3)
 크리스챤문학가협회 주체 "기독교와 생태문학" 세미나(8/6)
 종암교회(류종상목사) 여전도회 수련회 강의(8/10)
 정주중앙교회(박종식목사) 저녁예배 설교 (8/12)
 충주충일교회(전병철목사) 저녁예배 설교(9/2)
 대전신학교(총장 문성모) 사경회 특강(9/5)
 신앙계 원고 (8/16) "별과 공기오염"
 지리산 살리기운동의 평가와 국민행동의 진로'에 대한 의견(8/24)
 지역공동체와 교회녹화사업(8/27) - 지방의제21 전국대회 발제용
 숲과 나무 원고 (8/30) "삼갑시다. 합성세제"

회원 소식
 그동안 '교회를 푸르게' 사업을 도와주었던 이윤영 회원이 임업연구원에 취직하게 되었습니다. 축하해 주세요.
 실무자로 일했던 고경주 회원이 둘째 아기를 가졌습니다. 축하해주시고, 새로운 생명을 가진 고경주님 건강하세요.
 명륜중앙교회에서 시무하시던 박기백 목사님께서 대구동로교회로 임지를 옮기셨습니다.
 박용권 회원이 장신대 대학원에서 역사신학공부를 시작하였습니다.

모 임
 2001년 제 4차 집행위원회 회의(8/27) 7-8월 사업에 대해 평가하고 9-10월 사업계획에 대해 논의하였다. 창립 20주년 사업을 위해 기획위원회를 두기로 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