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면의 길 초록 발자국
캠페인 영상

생명의 길 초록발자국 5 - 그린 에너지

기독교환경운동연대
작성일 2022-04-21 16:19
조회 351
5. 에너지 : 그린 에너지 (Green energy)

'그린 에너지'는 탄소배출이 없는 친환경적인 재생에너지이다. 이제 태양광과 풍력을 이용한 재생에너지는 핵발전과 화석연료발전보다 더 저렴하고 안전하게 전기를 공급할 수 있게 되었다. 때문에 그린 에너지 선진국에서는 탄소배출의 주된 원인인 화석연료발전소를 조기폐쇄하고 재생에너지 확대에 힘을 쏟고 있다. 하지만 재생에너지라고 해서 전혀 문제가 없는 것은 아니다. 한 곳에 집중적으로 설치된 재생에너지 시설은 많은 문제를 만들기 때문에 재생에너지 생산을 여러 지역으로 분산하는 정책이 필요하다.
이와 함께 에너지 소비가 가장 큰 냉난방 분야에서 기기의 효율을 높이고, 적정한 냉난방 온도를 유지하며, 냉온열 가전제품을 적절하게 관리하여 화석연료의 소비를 줄임으로써 탄소 배출을 저감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가정과 산업의 에너지 소비 비용을 합리적으로 조정하고, 에너지 소비의 효율을 높이는 그린 리모델링 사업에 대한 제도적인 지원이 뒤따라야 한다.
탄소 배출을 저감하기 위해서는 우리 모두가 스마트한 에너지 소비자인 동시에 그린 에너지를 생산하는 생산자가 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각 지역의 소규모 에너지 생산자가 협력하는 에너지 생산협동조합이 활성화되어야 한다. 아울러 에너지 소비가 많은 산업 구조를 전환하는 산업정책의 수립과 함께 재생에너지를 확대하는 에너지전환 정책이 필요하다.

“온갖 좋은 은사와 온전한 선물이 다 위로부터 빛들의 아버지께로부터 내려오나니” (약 1:17)

에너지 소비를 줄입시다
- 집에서 : 냉온열 가전제품을 적절하게 관리합시다.
- 교회에서 : 에너지 효율을 높이고, 적정 온도를 유지합시다.
- 지역사회에서 : 그린 리모델링 사업을 알리고 활성화합시다.

햇빛발전소를 설치합시다
- 집에서 : 가정과 일터에 햇빛발전소를 설치합시다.
- 교회에서 : 옥상, 주차장에 햇빛발전소를 설치합시다.
- 지역사회에서 : 에너지 협동조합 운영을 확대해 나갑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