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교회 사업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을 시작합니다.

작성일
2022-02-25 15:29
조회
1183

녹색교회네트워크 사순절 공동행동 웹자보.jpg

기독교환경운동연대와 녹색교회가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2022 사순절 공동행동>을 시작합니다.
재의 수요일이 시작되는 3월 첫주부터 부활절 전까지 7주간, 지구 생태계를 기억하며 기도하고, 할 수 있는 실천을 제안합니다.
뜻있는 교회와 그리스도인들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자료는 자유롭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7주간, 하나의 주제, 하나의 기도, 2-3종류의 실천에 함께 해 주세요.!
(매주 목요일 다음주를 위한 웹자보를 페이스북과 홈페이지에 올려 드리겠습니다.)


1주 (3.2~3.5)

* 덜어내는 훈련을 합시다.

<기도>
너무 많이 가지려고만 했던 우리의 욕심이 지구 생태계를 고통 속으로 몰아갔습니다. 주님, 당신 자신을 비우심으로 생명을 살리신 예수님의 십자가의 지혜를 우리가 배우게 하옵소서.

<실천>
- 냉장고의 오래된 음식물들을 정리합시다. 냉장고는 냉기가 잘 순환할 수 있도록 60%만 채웁시다.
- 각종 메일이나 영상을 보관하는 데이터 서버를 유지하기 위해 세계적으로 많은 전력이 소모되고 있습니다. 이메일함의 오래된 메일이나 영상을 지웁시다.

2주 (3.6~3.12)

* 모든 생명이 더불어 살아가는 창조세계를 묵상합시다.

<기도>
주님, 주께서 지으신 세계는 인간뿐 아니라 모든 생명이 더불어 살아가는 공간입니다. 모든 생명이 어우러진 세상을 보시고 아름답다고 감탄하신 당신의 기쁨을 우리도 누리게 하옵소서.

<실천>
- 교회나 직장의 빈 공간에 텃밭 농사를 준비합시다.
- 반려 동물, 반려 식물을 돌봅시다.

3주 (3.13~3.19)

* 모두에게 건강한 식단을 마련합시다.

<기도>
주님, 우리의 먹거리를 생산하기 위해 땅과 하늘과 바다가 황폐해지고 있습니다. 우리를 살리시는 생명의 떡이신 주님을 닮아, 우리 생명도 다른 생명을 살리는 일에 귀하게 사용되게 하옵소서.

<실천>
- 우리의 먹거리를 위해 배출되는 탄소의 양을 생각하며 우리 식단의 탄소 발자국을 줄이는 방법을 연구해 봅시다.
- 지역의 농업을 살리고 탄소배출도 줄일 수 있는 지역 농산물로 식단을 차려봅시다.
- 적당한 양의 음식을 준비하여 음식물 쓰레기를 줄입시다.
- 일주일에 하루는 육류를 섭취하지 않고 온전한 채식을 실천해 봅시다.

4주 (3.20~3.26)

* 가진 것으로 이미 충분합니다.

<기도>
주님, 더 소유하려고 하는 욕심 때문에 다음 세대가 살아갈 세상을 망가뜨리는 우리를 용서해 주옵소서. 베푸신 은혜에 감사하며, 이미 가진 것으로 충분히 만족하게 하옵소서.

<실천>
- 옷장을 비우면 가진 것이 더 소중해집니다. 더 이상 입지 않는 옷을 이웃과 나누고, 가진 옷을 소중히 합시다.
- 물건을 살 때는 용도를 한 번 더 생각해 보고 천천히 구입합시다.

5주(3.27~4.2)

* 외형적인 것보다 내면을 가꾸는 일에 힘을 씁시다.

<기도>
“모든 지킬만한 것 중에 더욱 네 마음을 지키라. 생명의 근원이 이에서 남이니라.”(잠 4:23) 주님, 남에게 자랑하고 보이기 위해 경쟁적으로 자신을 꾸며왔던 삶에서 돌아서서, 생명을 돌보고 키우시는 당신의 모습을 닮게 하옵소서.

<실천>
- 물은 모든 생명의 근원입니다. 샤워시간과 샤워용품 사용을 줄여서 물을 아끼고 깨끗하게 보전하는데 힘씁시다.
- 세탁 시 나오는 미세 플라스틱이 해양오염의 원인이 됩니다. 잦은 세탁 횟수를 줄입시다.

6주(4.3~4.9)

* 일회용품 사용을 줄입시다.

<기도>
주님은 죄인인 우리를 새롭게 하셔서 당신의 자녀로 삼으셨습니다. 주님께는 일회용이 없습니다. 주님, 모든 것을 쉽게 쓰고 버리는 삶에서 돌아서서, 아껴 쓰고 새롭게 활용하는 지혜와 습관을 우리에게 주옵소서.

<실천>
- 한 사람이 평생 평균 237그루의 나무를 종이로 사용한다고 합니다. 나무를 보호하는 재생용지 사용을 생활화합시다.
- 더 이상 쓰지 않을 것 같은 물건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해 봅시다. 가진 물건을 새활용할 수 있는 길을 찾아 실천합시다.
- 택배로 인한 일회용품 폐기물과 탄소배출이 늘고 있습니다. 택배 이용을 줄입시다.

7주(4.10~4.16)

* 온 세상에 가득한 하나님의 숨결을 느끼며 찬양합시다.

<기도>
주님, 세상이 온통 당신의 거룩한 숨결로 가득하지만, 우리는 일상에 파묻혀 자연을 통해 베푸시는 은총을 잊고 살아왔습니다. 창조세계가 당신 은총의 선물임을 되새기게 하옵소서.

<실천>
- 봄의 숲을 걸으며 생명으로 가득 찬 하나님의 창조세계를 만나봅시다.
- 기후위기 시대, 파괴되어가는 창조세계의 회복과 보전의 소망을 담은 부활절 카드를 준비해 봅시다.
첨부파일 :
전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