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환경 캠페인

활동보고05.3.3~05.5.10

작성일
2012-06-20 17:33
조회
3693
활/동/보/고
04.12.17~05.3.2




운 동
한국교회 환경선교정책협의회
지난 5월 3일‘녹색에너지로 녹색교회를!’이란 주제로 에너지 대안 센터 및 궁정교회에서 NCC 환경위원회와 공동으로 개최하였다. 녹색교회를 통한 창조질서 보전과 대안 에너지 의 사용을 위해 토론한 후 2005 환경선언문을 채택하였다.
2005 환경주일 공동자료집 발간(5/6,12200부) : 녹색교회를 통한 창조질서 보전 ‘녹색에너지로 녹색교회를’이란 자료집을 NCC와 공동으 로 발간하였다. 많은 교회들이 자료집을 통해 6월의 환경주일을 지킬수 있도록 기도 부탁드 린다.
교회를 푸르게 : 올해로 6년째에 접어든 ‘교회를 통한 도심 속 한평공원만들기’는 교회 및 주민들과 대상지를 조사하는 일로 시작된다. 현 재 김송아님이 5곳의 마을을 대상으로 가능한 한평공원의 유형을 조사하고 있다. 지난 4월 에는 봉천 6동사무소, 광동교회와 협력하여 봉천 6동 ‘아름다운 동산 만들기’를 진행하였 다.

교 육
주말생태교실
풀꽃과 생명에 대한 사랑과 예절을 알아가는 주말 생태교실이 3월 26일과 4월 23일에 열였 다. 3월에는 약 10만마리 정도의 개구리가 살고 있는 개구리 논에 갔었는데, 50여명의 아이 들이 온 몸으로 자연을 접할 수 있었다. 또한, 4월에는 30여명의 아이들이 수리산 산림욕장 에서 들꽃 이름을 부르며 자연과 하나되는 시간을 가졌다.
환경통신강좌
대전 동안 교회 (김성권, 호병렬, 유대의)3명이 5과,대전동안교회(나광수, 김숙자)2명이 4 과, 광주임마누엘교회(박영식 송은하, 조성자, 정명달, 나근수)5명이 6과, 쌍샘자연교회(백 영기, 민태윤, 김지환, 김선례, 이혜정, 김순희, 소남순, 김선희, 조향미, 신현숙)10명이 8과 를 하고 있다. 개인으로는 이덕포 집사(가성교회)님이 6과를 진행 중에 있으며, 이경자 권 사(삼양교회)4과를, 김관기 장로(강릉교회)님이 10과를 진행 중에 있다. 그리고 은광교회 소모임(10명)과 이상옥 사모(홍천전원교회)님, 김상욱님이 새롭게 교육을 신청하여 진행하 고 있다.

출 판
새하늘 새땅 봄호 발간(4/13, 1,100부) ‘에너지 를 바꿔 삶을 바꾼다는 주제가 있는 글과 함께 매곡리 자연학교아이들의 이야기와 벽제 주 말농장에서 재배 지도를 맡고 있는 안병덕 선생님의 글도 함께 실었다. 자연을 담은 문화읽 기에서는 영화, 연극, 동화, 신간, 미디어, 등을 소개하였으며, 녹색의 눈으로 성서 다시 읽 기 등 신학과 목회에 관한 글들을 싣는 등 녹색신앙정론지로 자리 잡기 위해 내용과 구성 을 더욱 알차게 꾸며 발간되었다.
홍보물 제작(3/25, 8000부)회원 활성화 및 연대 의 홍보를 위한 연대의 홍보물을 새롭게 제작하였다. 제작된 홍보물로 전국에서 열렸던 감 리교 연회를 순회하며 홍보하는데 널리 이용되었다.
연구소 홍보물 제작(3/23) 부설기관으로 있는 ‘한국교회환경연구소’의 홍보와 연구소 사업기금 마련을 위한 홍보물이 제작되었다. 부설 연구소의 사업이 활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기도 부탁 드린다.
통신강좌 홍보물 제작(4/12, 400부) 더 많은 이들 이 창조보전 운동을 앎에서부터 시작할 수 있도록 회원 교회들에게 홍보하였다. 통신강좌 의 수강을 원하시는 분은 사무국으로 연락주시기 바란다.
연 대
∙기독교사회선교연대회의 총회(3/3,대학로교회)
∙함양 기독교환경운동연대와의 공동회의 (3/7)
∙기감 진주지방 환경선교위원회 회의 (3/7)
∙천성산을 위한 시민종교단체 연석회의
1. 발족식(3/9, 프레스센터)
2. 운영위회의(3/17,3/30)
∙‘한국 교회의 날’ 행사
1. 준비 모임 (3/18)
2. 한국 교회의 날 개최를 위한 토론회 참여(4/26)
∙종교환경회의
1. 운영위회의 참여(3/25)
2. ‘에코붓다’ 방문 및 운영위 회의 참여(4/12)
3. 환경회의 토론회 참여 - 전환기의 환경운동 (4/27)
∙아태여성환경회의 ‘지속가능한 생산과 소비를 위하여’참석(3/25)
∙감리교 환경선교위 실무회의(4/1)
∙감리교 환경정책협의회 (4/26 궁정교회)
∙반핵, 핵폐기물 투쟁 선포식 참여(5/3, 환경재단) 5월 3일 환경재단에서 열린 반핵, 핵폐 기물 투쟁 선포식에 참여하여 본회 사무총장이 인사말을 하였다. 전국 각 지에서 온 핵폐기 장 반대 대책위원들은 일사각오로 싸울 것을 천명하였다.
∙자원봉사관리자포럼 참여(4/7) 한국자원봉사관리자협회에서 주최한 자원봉사관리자포럼 에 참여하였다. 자원봉사기관, 시민단체 등 비영리단체의 실무자들이 모여공유점과 차이점 을 확인하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해 함께 고민하였다.

교회 지원사업
환경교실 운영 영등포 교회 교우들을 중심으로 3월 16일부터 5월 18일까지 매주 수요일마다 10회에 걸쳐 운영하였다. 녹색교회운동, 녹색살림터, 생명밥상, 생명과 평화, 녹색에너지 등 다양한 주 제로 양재성 사무총장과 박성룡 목사가 강의하였고 환경운동의 소중함을 배우고 환경운동 이 이 시대의 신앙운동임으로 받아들이는 계기가 되었다. 평균 20여명이 참여하였고 가을 학기(9,10,11월)에 또 다른 주제로 열리게 된다. 환경교실을 통하여 영등포교회는 환경선교 에 관심을 갖고, 녹색교회의 꿈을 조금씩 키워나가고 있다.

원 고/ 강의/ 인터뷰
∙인천 푸른 생협 자연의 순환과 생태적 삶(3/21)
∙서울성남교회 노인대학 (3/23)
∙기독공보 (3/26, 주말생태교실)
∙CBS 식목행사 관련 (4/2)
∙CBS 저널 기독교와 환경(4/5)
∙연세대 채플 설교(4/6) 그대는 참 스승을 가졌는가?
∙서울 YWCA 밥을 통한 생태적각성(4/15)
∙그루터기 교회 설교 (4월 17일) 환경파괴와 교회의 책임
∙청파교회 신앙강좌(4/24) 생명을 살리는 교회
∙크리스챤 뉴스위크 녹색에너지로 녹색교회를 !
∙기독교 타임즈 기독교인과 창조보전/ 개발이냐 보전이냐/ 녹색교회
∙정동제일교회 젊은이교회 (5월 8일) 신앙운동인 환경운동


사무국 소식
집행위원회 (3/15, 4/11, 5/3)
사업에 대한 논의 및 녹색교회 선정을 위한 기준마련을 제시하였다.
- 2005년 신임집행위원을 다음과 같이 추대 하였다. 연대와 함께 창조보전의 길을 걷는데 새롭게 동참하게된 위원들을 위해 기도와 격려를 부탁 드린다.
박성룡 목사 (유네스코 아시아태평양국제이해교육원 시민사회 실장),박순웅 목사 (동면교 회), 신석현 목사 (백석감리교회),이대수 목사 (경기시민사회포럼 사무처장),최은호 목사 (동숭교회 문화담당)
감리교 연회 홍보 사업) - 3월 29일부터 4월 18일 까지 열린 감리교회 10개 연회에 참여하여 홍보지(4,000장)를 나누어주고 본회 사무총장이 연회석상에서 인사하고 연대를 소개하고 기도해 줄 것을 요청하였다. 연회 내 환경선교위 원회 설치 건의안을 상정하여 1개 연회는 총회에 환경선교위원회를 설치 할 것을 강력히 권 유하기로 하였고 두 개 연회는 본회의에서 통과되었으며 4개 연회는 연회실행위원회에 상 정되었다. 더 나아가 올 10월에 열리는 입법총회에서 개 교회 내에 환경부를 신설하는 법안 을 상정할 예정이어서 그 결과가 주목된다.
연구소회의(4/19)“현대신학자들의 생태사상”이라 는 제목의 책을 간행하기 위한 원구청탁을 마무리하였고, ‘새하늘 새땅’지와 ‘창조신학 논문 상’을 위한 목적후원금을 모금하기로 하였다.


회 원
생태기행 - 우면산 산행 (3/28) 실무자와 집행위 원이 함께 우면산 자연생태공원을 둘러보고 우면산을 산행하는 시간을 가졌다. 숲 속에서 들려오는 주님의 소리에 귀 기울일 수 있는 시간이었다.
-4월에는 고난모임에서 주최한 평화 생태기행에 실무자와 집행위원이 참여하여 민통선을 방문 하였다. 세계에서 유일한 분단국가의 아픔을 딛고 속히 평화가 찾아오길 기도하는 시 간을 가졌다.
앞으로 실무자와 집행위원뿐만 아니라 여러 회원님들과 함께 자연인으로서 교제하는 시간 을 갖길 바란다.
산속 주말농장 참여 : 사무실 가까이 있는 우면산 자락에 주말농장이 운영되고 있어 사무국식구들과 몇몇 회원이 함께 농사를 시작했다. 자 연의 품 안에서 농작물을 가꾸며, 자연 섭리에 대해 경이로움을 느끼며 생명을 사랑하게 되 는 좋은 시간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