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환경 캠페인

활동보고 (2008.1.31.~3.23)

작성일
2012-07-02 14:51
조회
4059

활동 보고합니다!

(2008.1.31~3.23)


회원


신규회원

 - 평신도개인 : 박희순, 목영민, 노승목, 이효근, 지현구, 장태규, 박선희, 박순례, 노화동, 오연지, 오재곤, 오현명, 오은지, 오인지, 이병화, 김진성, 최혜자, 조항미, 송무자, 김명규, 오인자, 김민주, 이귀순, 이소영, 전상열, 황현숙, 형복순, 민성원 (이상 28명)

- 목회자개인 : 한진희, 임희모(이상 2명)  
- 교회 : 전주고백교회(한상렬), 늘푸른교회(천상준), 화양교회(김종순)

 - 탈퇴회원 : 윤영애, 염지혜, 양선미 (이상 3명)

회원 프로그램 수정중 (3/10~)

 - 그동안 사용하던 회원프로그램의 보강과 원활한 사용을 위하여 회원프로그램을 수정 중에 있다. 현재 실행오류와 코드 변경 등 초반 작업을 진행 중이다.

◎ 생명의 강 살리기 도보순례 : 회원과 함께 한강변 걷기참여(2/16)

 - 경부운하 저지를 위한 ‘생명의 강을 모시는 사람들’의 도보순례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한강변을 지나던 지난 2/16일 본회 회원 및 실무자 10여명이 함께 참석하였다. 여의도에서 동호대교까지의 약 12km구간 동안 생명을 사랑하는, 강을 사랑하는 이들의 걸음이 이어졌다. 앞으로의 순례 일정에도 회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

◎ 회원 행사 : ‘춘하추동 - 춘(春)’ (3/22)

 - 본회 회원들과 함께하는 회원 프로그램인 ‘춘하추동 - 춘(春)’ 행사를 운하 백지화 국민행동이 주최한 ‘3/22 거북이 가족걷기 한마당’에 참여하여 진행하였다. 우리 단체에서 회원 등 40여명이, 전체행사에는 약 2000여명이 한강변을 걸으며 강과 생명의 소중함을 깨닫는 자리였다.


사업


◎ 2008 녹색교회 선정 관련 홍보 및 모집 중(3월말 마감)

본회와 NCC 생명윤리위원회가 매년 창조세상을 지키고 돌보고 있는 교회를 찾아 녹색교회로 선정하고 있다. 지난해는 광동교회(방영철), 들녘교회(이세우), 송악교회(이종명)가 선정되었는데, 올해도 하나님과 인간, 인간과 인간, 인간과 자연이 서로 평화할 수 있도록 애쓰고 있는 교회들의 참여를 기다린다.


◎ 생명밥상운동

 * 생명밥상위원회

- 정기모임(2/20, 홍대 앞 - 08년 활동 논의) : 그 동안 수고하신 주미덕 목사님이 완주에 있는 교회로 부임하는 관계로, 올해부터는 위원장으로 이경자 권사님(삼양감리교회)을, 총무에 한현실 집사님(민들레교회)을 선출하였다. 또 올 한해 밥상활동을 통해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리더교육 및 기행프로그램을 계획했다.

- 회원 디카교실(3/5, 3/19) : 2008년 생태달력 사진의 주인공이신 김용웅 장로님(본회 집행위원)과 함께 사진 촬용의 기본이론을 배운 후, 덕수궁으로 나가 야외출사를 하였다.

 * 생명의 쌀 나눔 기독교운동

- 운영위원회 회의(2/4)

- 26교회 선정 및 “생명의 쌀 나눔” 참여협약요청공문 발송(2/12)

- 2008년 사업기획안 작성 및 운영위 회의(3/3)

 생명의 쌀 나눔 서약자 및 이용하시는 소비자들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는데 공감하였으며 자료집 제작 및 보급하기로 하였고, 교육, 조사, 물류, 재정 등을 논의했다.

- 전국지역아동센터협의회(대표 박경양)와의 협력방안 논의 중



◎ 초록가게위원회

 - 교회 내 지속가능한 소비를 돕고, 아나바다 운동을 실천하는 ‘초록가게’ 리플릿을 지난 3/10일 제작하였다. 초록가게에 대한 설명과 설치 과정 등의 내용들을 담은 이번 리플릿은 본회의 재생종이 사용 활성화의 일환으로 재생지로 제작되었다. 본 리플릿을 받아보고 싶으신 분은 본회 사무국으로 연락주시기를 부탁드린다.

◎ 제 25회 환경주일 관련 교단 실무자회의 (3/17)

 - 오는 6월 첫 주 환경주일(감리교 - 6월 둘째 주)을 맞이하여 공동예배자료집 발간 및 연합예배, 녹색교회에 관한 내용을 가지고 지난 3월 17일 NCCK와 회원교단, 본회의 실무자 7명이 여성목회연구소에서 모여 회의를 진행하였다. 이번 환경주일 주제 방향은 ‘지구온난화 억제를 위한 기독인의 노력’ 으로 정해졌으며, 연합예배는 6/5 (목), 청파교회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프로젝트


◎ (재)한국환경민간단체진흥회, ‘지속가능한 세상을 위한 생활 속 환경교육(2)’ 지원 확정



교육


◎ 환경통신강좌 

 ․ 수강 : 개인으로는 이준범, 이의석 님이, 소모임으로는 녹양교회 9명과 감리교 여선교회 전국연합회 연구부 회원 30명이 진행 중이다.

 ․ 홍보 : 환경 문제에 대해 신학, 시사적 접근과 환경 문제 전반에 대해 공부할 수 있는 ‘환경통신강좌’를 홍보하기 위한 리플렛을 수정 ․ 보완하였다. 환경통신강좌를 수강하고 싶으신 분이나,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본회 사무국으로 문의해주시기 바란다.


공모


◎ 창조신학 논문공모

  - 창조신학의 저변 확대와 기독교환경운동의 활성화를 위해 신학생 및 목회자들의 논문을 모으고 있습니다(23면 참조)

◎ 기독교 환경영상 공모 홍보

  - 교회 교육 안에서 환경교육을 활성화해 나갈 수 있는 기독교환경교육영상의 공모가 진행 중이다.(24면 참조)



강의 및 발제


* 이명박 운하 토론회(발제/이명박 운하의 허상(2/4)

*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생명윤리위원회 운하 세미나 (발제/생명의 관점에서 본 이명박 운하, 2/14)

* 기장 서울 동노회 환경세미나 (신사동 교회/생태적 회심, 2/17)

* 예은교회 중등부 (새롭게 보는 창조이야기, 2/19)

* 예수 목회 세미나 (발제/예수의 사회선교 목회, 2/20)

* 청파교회 설교(그리스도의 일꾼, 2/24)

* 감리교 여선교회 전국연합회 환경 아카데미 강의(지구재앙과 교회 여성의 역할, 2/28)

* 수원 장안지방 여선교회 개삭회 환경강의(지구온난화와 교회의 책임, 3/6)

* 감리교 환경정책협의회(발제/운하의 허상, 3/7) 발제

* 세검정 교회 환경강좌(서해안 환경오염과 한국교회, 3/9)

* 영동 세브란스 병원 예배 설교(자연의 청지기, 3/12)

* 본향교회 (물 살리기와 생활속 EM활용, 3/16)



원고


* 기독교 타임즈 환경집필모임(2/4)

* 새가정 4월 지구 살리기 캠페인.(4월호 / 숲을 지킵시다, 5월호 / ‘비닐 없는 즐거운 불편, 지구를 살리는 작은 기쁨)

* 갓피플 (3월호 / 한 그루 나무의 희망, 4월호 / 하나님의 혈관인 강)

* 국민일보 / 서해안 사태가 주는 교훈




출판


* 소식지 녹색은총 1,2월호 발간 (1200부, 2/4)

* 새하늘 새땅, 08 겨울호 발간(900부, 2/21)

* 생활속 기독교환경교육 교재 개발회의(1/31) 

* 예장 총회 환경보전위원회와의 협력 - 교회 환경교육 교재기획안 작성 및 회의 참석(2/28)


방송


* CBS TV 녹화(서해안 사태관련, 2/5)

* CBS 라디오 운하관련 인터뷰(2/22)

* 불교 라디오 방송 운하관련 인터뷰(3/12)

* CGN 인터넷 방송 인터뷰(환경일반, 3/12)



연대


* 종교환경회의

 - 종교환경회의 생명평화순례단 실무팀 회의 참석(1/31)

 - 순례단 생명의 강을 모시는 사람들 준비모임 참석(2/4)

 - 생명의 강을 모시는 사람들 출정식 참석(김포 애기봉)(2/12)

종교인 순례단은 지난 1월 초에 종단을 초월하여 운하사업에 반대 입장을 가지고 있는 성직자들이 모여 운하사업이 생명의 가치를 위협하는 이 시대의 심각한 문제들을 내포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하고 2월 12일 김포 애기봉에서의 출정식을 시작으로 운하사업예정 구간들을 순례하며 생명의 가치를 알리고 확산하기 위해 100일 일정의 순례를 떠났다. 순례단 단장으로는 기독교 인터넷 신문 당당뉴스의 이필완 목사가 수고하며 개신교에서는 양재성 목사(본회 사무총장), 김민해 목사(월간 풍경소리 발행인), 최상석 신부(약수동교회)등이 참여하고 있다.  

- 종교환경회의 총회(2/27)

  지난 2월 27일 오전 10시 조계사 교육관 2층 4강의실에서 종교환경회의 총회가 열렸다. 작년 한 해 동안 종교환경회의가 해왔던 사업을 보고하고 새로운 간사단체로 인드라망생명공동체를 선임하였으며 2008년 사업계획에 대해 들었다. 또한 “생명의 강을 모시는 사람들” 지원에 관련한 논의와 공동대표 선임 등에 대해서도 논의하였다.

 - 2008년 1차 운영위원회 참석(3/10)

 - 서울 상황실 구성을 위한 회의(3/14)

 - 임시운영위원회 참석(3/19)

종교환경회의는 종교인 순례단 “생명의 강을 모시는 사람들”을 지원하는 주관단체의 역할을 점검하고 순례단을 지원하는데 힘을 다하기 위해 4대 종단이 연합하는 상황실을 꾸리기로 결의하고 구체적인 상황실 업무 지원을 위한 임시 운영위원회를 열었다. 상황실의 실무 인원은 5명으로 하기로 하였으며 3월 26일부터 상활실이 정식으로 출범하였다.  



   

 

* 기독교환경회의

 - 기독교환경회의 준비 및 개최(2/26): 본회와 더불어 NCC, 한기총, 각 교단 환경위원회, 그리고 지역의 환경운동단체들이 한국교회100주년기념관 회의실에서 ‘2008 기독교 환경운동의 과제와 전망’을 주제로 모였다. 에너지 절약 및 대중교통 이용, 재생지 사용, 나무심기 등 올 한해 공동으로 진행할 한국교회 환경캠페인의 내용과, 한반도 대운하 건설계획의 문제점을 공유하고 생명의 강 살리기를 위한 협력방안을 나누었다.(4면 참조)

 - 기독교환경회의 한반도 운하에 대한 성명서 발표(3/7)

   (제목: 한반도 대운하 건설』에 대한 기독교 환경단체들의 입장) - “홈페이지 참조”


* 생명의 강지키기 기독교행동(준)

 - 운하 기독교 대책위 결성을 위한 준비모임(2/14, 2/26, 3/3)

 - 생명의 강을 살리기 위한 기도회(3/4)

“생명의 강지키기 기독교행동(준)”은 지난 3월 4일 충북 괴산군 고사리 이대 수양관 주차장에서 “생명의 강 살리기”를 위한 기도회를 열었다. 눈이 많이 왔음에도 불구하고 전국에서 300여명이 기도회에 참석하여 운하계획 철회를 위해 합심으로 기도하였다. 1부에는 예배를 드렸고, 2부는 시낭송, 노래 등의 공연이 진행되었으며, 3부는 문경새재3관문까지 함께 걸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 공동집행위원장 회의 참석(3/14,21)


* 운하백지화 국민행동

 - 국민행동 주최 대화마당 참석

   (주제: “운하백지화를 위한 시민사회 활동방향과 과제”, 2/4)


* 녹색소비자연대와의 신재생에너지 지도자 현장견학(3/6~7)

 - 광주광역시 및 순천시 일대에 있는 태양광 및 태양열 시설을 다녀왔다. 광주시청 태양광발전시설 -> DJ센터(태양광) -> 서구문화센터(태양열) -> 신효천마을 태양광주택단지(마을 통장과의 대화) -> 두고리 태양광 실증연구단지(서울마린(주)) -> 두고리 YMCA연맹 시민발전소 -> 학산리 에너지농장(태양광) -> 순천만을 둘러보았다.


* 기독교사회선교연대회의 임원회의(2/11)

* 서울시 녹색서울시민위원회 총회(2/21) 
* FTA 기도회 참석(2/22)

* 한․미 합동군사훈련 반대 기자회견(3/3)

* 기독교사회선교연대회의 대표자회의(3/3)

* 생명평화결사 운하 특별위원회(3/3)

* 서해안 생태사료관 논의 (천리포 교회, 3/10)
* 서해안 생태마을 답사 (호도, 보령시청, 3/11)
* 서해안 생태프로젝트 위원회의 (한국교회100주년기념회관 3/19)

* 부활절 연합예배 운하 캠페인(3/23)

* 감리교 서울연회를 환경연회로 준비 중.

<지구 생태계를 구원할 서울연회>라는 주제를 가지고 환경적 마인드를 바탕으로 대회 전체를 디자인하고 행사를  준비 중이다. 기독교환경운동연대가 이 일에 협력하고 있다.



사무국


* 2008년도 연간계획표 작성 (2/28)

* 사무국 원례회의(2/29)

* 대학생 아르바이트 및 자원봉사자 모집공고 및 면담.

  (건국대, 서강대, 숙명여대, 장신대 등, 3/7공고, 17,20면담)

* 순례지역 회원지도 작성.(3/11)

* 집행위원회 (2/11, 3/14)

 


<P style="TEXT-ALIGN: justify; LINE-HEIGHT: 160%; TEXT-INDENT: -20px; MARGIN: 0px 0px 0px 20px; FONT-FAMILY: '한컴바탕'; COLOR: #000000; FONT-SIZE: 12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