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환경 캠페인

2022.07.15
7. 생명경제 : 녹색투자와 사회적 경제를 활성화합시다. 이른 봄의 들판을 살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아직은 겨울의 기운이 남아 단단히 얼어붙어 있는 들판이지만 유심히 살펴보면 햇볕이 닿는 곳마다 노란 꽃다지꽃, 하얀 냉이꽃, 파란 봄까치꽃들이 찬바람을 피해 납작 엎드린 채 옹기종기 돋아나 있는 모습을 만나게 되실 거예요. 그냥 쓱 스쳐보지 않고 유심히 살펴보아야 하는 이유는 이 봄꽃들이 아이들 새끼손가락 손톱만큼 작디작은지라 몸을 낮추고 눈을 크게 뜨고 살펴보지 않으면 이 꽃들을 만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랍니다. 꽃다지꽃, 냉이꽃, 봄까치꽃은 정말 작은 꽃이지만 들판에서 가장 먼저 봄이 왔음을 알려주는 참 곱고 예쁜 꽃입니다.   큰 도시, 큰 집, 큰 차, 큰 냉장고, 큰 TV…. 우리는 일단 큰 것이 좋은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리고 작은 것은 뭔가 부족한 것 같고 아쉬운 것 같고 가치가 낮은 것으로 생각하지요. 과연 그럴까요? 가장 먼저 있는 힘을 다해 봄을 알려주는 꽃다지꽃, 냉이꽃, 봄까치꽃이 목련꽃, 개나리꽃, 벚꽃보다 터무니없이 작으니 부족하고 아쉽고 가치 없는 꽃이라고 이야기해야 할까요? 하나님의 창조동산에서는 작고 큰 것은 서로의 다른 개성일 뿐이지 가치의 차이는 아니랍니다. 창조의 시간에 하나님이 큰 빛은 낮을 다스리고 작은 빛은 밤을 다스리라(창 1:16)고 하신 것처럼 큰 것은 큰 것으로 쓰임이 있고 작은 것은 작은 것으로 쓰임새가 있는 것이지요. 하나님의 뜻을 따르신 예수님은 오히려 큰 존재보다는 작은 존재에 더 큰 관심을 보이셨습니다. 심지어는 “너희 가운데서 가장 작은 사람이 큰 사람이다.”(눅 9:48)라고 하시면서 작은 존재에 대한 더 큰 사랑을 숨기지 않으셨으니까요.   예수님처럼 작은 것에 유독 관심이 많은 사람이 또 있습니다. 에른스트 프리드리히 슈마허(Ernst Friedrich Schumacher, 1911~1977)는 독일에서 태어나 영국 옥스퍼드 뉴칼리지에서 경제학을 공부하고, 22세에 미국 컬럼비아 대학에서 경제학을 강의한 경제학자이자 환경사상가였습니다. 슈마허는 현대 경제 시스템이 추구하는 무한한 성장은 이룰 수 없는 환상이자 인류가 파멸로 향하는 길이라고 했습니다. 슈마허는 경제성장이 물질적인 풍요를 가져다준다고 해도 그 과정에서 환경과 인간의 본성이 파괴된다면, 경제성장을 지향해서는 안 되며 오히려 성찰과 반성의 대상이라고 주장합니다. 그리고 슈마허는 1973년에 출간한 그의 대표작 《작은 것이 아름답다》에서 인류가 자연을 조작하고 지배할 수 있다고 믿고 발전시킨 과학기술이 생태 위기를...
2021.06.02
6. 녹색서재 : 책을 읽고, 숲을 가꿉시다. 한반도의 총면적은 219,800㎢입니다. 휴전선 아래 남쪽 면적은 99,720㎢, 북쪽 면적은 남쪽보다 20% 넓은 120,538㎢이구요. 한반도 남쪽의 땅 중에 약 65%에 해당하는 64,200㎢가 산림, 즉 숲입니다. 지구의 토지의 면적이 130,105,000㎢이고, 그중에서 약 30%인 40,330,600㎢가 숲인 것에 비하면 우리나라는 상대적으로 많은 면적의 숲을 가지고 있는 나라인 셈입니다. 그런데 우리나라의 숲은 40년생 이하의 나무가 자라는 숲이 90%이고, 그 가운데서도 20년생 이하의 어린나무로 조성된 숲이 32%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숲은 대부분 1970년 이후 국책사업으로 진행된 조림을 통해 인위적으로 조성된 숲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우리나라 숲의 특징 가운데 하나는 국립공원과 같은 정부 소유의 국공유림은 30%에 불과하고 개인이나 법인이 소유한 사유림이 70%나 된다는 것입니다. 이는 우리나라의 숲은 언제든지 숲을 소유한 법인과 개인의 의사에 따라 개발로 사라지게 될 수도 있다는 의미지요.다행히 우리나라는 꾸준히 숲의 면적이 증가하고 있는 세계에서 몇 안 되는 나라지만 지구 전체적으로는 계속해서 숲의 면적이 큰 폭으로 감소하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 브라질 등 열대우림지역의 숲이 대규모로 감소한 이유로는 목재 채취를 위한 벌목과 대규모 농장을 조성하는 개발을 위한 방화가 주요 원인입니다. 최근 들어서는 기후 변화로 건조해진 북미, 호주, 시베리아 지역의 숲에서 발생한 엄청난 규모의 화재로 숲이 사라지고 있습니다. 또한 한반도 북쪽 땅과 같이 경제 위기로 인한 난방 연료를 얻기 위한 벌목으로 숲의 면적이 줄어들기도 합니다.   구약성경의 이사야 선지자는 “내가 광야에는 백향목과 싯딤나무와 화석류와 들감람나무를 심고 사막에는 잣나무와 소나무와 황양목을 함께 두겠다”(사 41:19)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습니다. 하나님은 광야와 사막에 나무를 심어 창조 세계가 하나님의 것임을 다시금 보여주시겠다고 새 희망을 약속하신 것입니다. 성경에서 나무가 울창한 숲은 생명으로 풍성한 창조 세계의 온전함을 간직한 공간을 상징합니다. 숲은 하나님이 거니시던 동산(창 3:8)이며, 하나님의 말씀이 나타나 임하시는 자리(출 3:4)이며, 앞으로 이루어질 새 하늘과 새 땅의 모습 역시 열두 가지에 열매가 달리는 나무(계 22:2)가 자라는 숲의 모습입니다. 그리고 숲 그 자체도 하나님 앞에서 즐거이 노래하는(대상 16:33, 시 96:12) 거룩한 존재이기도 합니다. 그 때문에 숲은 단순히 경제적, 물질적인 가치로 계산할 수 없는 정신적, 문화적, 종교적 의미를 지닌 생명의 공간입니다. 기독교...
2021.06.02
5. 그린 에너지 : 에너지 소비는 줄이고, 재생에너지 확대를 빨간 벽돌로 쌓아 올린 천정이 높은 사각형 건물, 십자가가 달린 첨탑, 그리고 마당 한쪽에 조용히 자리한 녹슨 종탑. 살기 어렵던 시절에 교인들의 손으로 벽돌을 한 장 한 장 쌓아 올려 지은 예배당 모습은 예배를 드리는 교인들의 수에 따라 크기가 차이가 날 뿐 거의 닮은꼴이었습니다. 하지만 지금 한국 교회의 예배당은 비슷한 모습을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서로 다른 모습이 되었습니다.큰길 옆에 하늘 높이 솟은 첨탑과 거대한 외관, 화려한 장식으로 꾸며진 예배당이 있는가 하면, 한껏 몸을 움츠려 언덕 자락에 숨어 있는 듯 없는 듯 감추어진 예배당도 있습니다. 나무와 흙으로 지은 집에 기와를 얹은 전통적인 한옥으로 지은 예배당도 있고, 예배당을 온통 유리로 감싸 밖에서도 속이 훤히 들여다보이는 예배당도 있습니다. 십자가가 세워져 있을 뿐 보통의 상가와 같은 예배당도 있고, 현대적인 미술관 같은 다면적 공간으로 신비한 느낌을 주는 예배당도 있으며, 커다란 돔으로 지어진 둥근 형태의 거대한 예배당도 있습니다. 평소에는 마을 도서관으로 카페로, 어린이집으로 시끌벅적하다가 주일이 되면 고요한 찬양이 울려 나오는 다기능 예배당도 있습니다.   예배당은 기독교 공동체인 교회 역사와 신앙이 담긴 공간입니다. 예배당은 그 교회가 예배당을 짓기까지 어떤 이야기를 나누었고, 또 그 교회가 지금 어떤 고민을 하고 있는지, 그리고 앞으로 어떤 모습을 바라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기독교 공동체의 얼굴입니다. 그 때문에 예배당은 단지 건축물이 아니라 지금 교회 공동체가 하나님과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가를 나타내는 공간적 상징입니다. 예배당이 어떤 모습을 하고 있고, 어떻게 만들어졌는가를 살펴보면 그 교회의 신앙적인 가치와 지향을 읽어낼 수 있습니다.   열왕기서 5장과 6장에는 솔로몬 왕이 성전을 짓는 이야기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솔로몬 왕은 7년을 들여 돌과 나무로 성전을 짓고 성전 내부를 장식합니다. 특히 솔로몬 왕이 성전에 사용할 좋은 목재를 구하기 위해 두로왕 히람에게 선물을 주며 부탁해서 레바논의 백향목과 잣나무를 얻는 이야기를 자세히 전하고 있습니다. 열왕기서는 솔로몬 왕은 다방면에 여러 지식을 가지고 있었는데, 자연에 대한 지식, 특히 풀과 나무에 대한 지식 역시 상당했다(왕상 4:33)고 이야기합니다. 그만큼 솔로몬 왕은 성전을 건축하는 데 신중하게 건축 재료를 선택했고, 내부를 장식하는 데...
2021.05.22
잘 익은 사과를 한 입 와삭 베어 물어보시기 바랍니다. 지구를 사과로 가정한다면, 지구의 대기층은 사과의 껍질보다도 얇은 막에 불과합니다. 그런데 이 얇은 대기층 안에서 일어나는 물과 공기의 순환 덕분에 지구는 우주의 수많은 별과 달리 풍성한 생명이 사는 아름다운 별이 될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지구 역사에 비추어 눈 깜빡할 순간이라고밖에 할 수 없는 최근 수백 년 사이, 지구의 대기 상태에 급격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바로 기후 변화입니다.기후 변화의 가장 큰 원인은 이산화탄소(CO2)입니다. 지구 대기 중에 이산화탄소의 농도가 높아지게 되면서 태양의 복사열이 지구 밖으로 방출되지 않고 지구 대기에 머물게 되어 대기 온도가 상승하는 온실효과를 일으킨 것입니다. 물론 온실효과를 일으키는 온실가스는 이산화탄소 외에도 메탄(CH4), 아산화질소(N2O), 수화불화탄소(HFCs), 오존(O3), 일산화질소(NO)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가운데서 이산화탄소의 양이 전체 온실가스의 대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이산화탄소가 기후 변화의 핵심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원래 지구는 오랜 기간 만들어진 지구 생태 시스템의 작용으로 대기 중의 이산화탄소의 농도가 적절하게 유지됐습니다. 하지만 산업혁명 이후 인간의 산업 활동이 시작되면서 땅속에 묻혀 있던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과정에서 이전과는 비교할 수 없는 어마어마한 양의 이산화탄소가 대기 중으로 방출됐습니다. 결국 기후 변화의 궁극적 원인은 인간의 무분별한 화석연료 사용 때문입니다. 지금 우리가 화석연료에서 벗어나지 못한다면 이산화탄소의 농도는 계속 증가하게 될 것이고, 머지않아 지구 생태계가 완전히 붕괴해 대부분 생명이 죽음을 맞는 대멸종이 일어날 수도 있다는 것이 과학자들의 공통된 의견입니다.   그 때문에 지금 전 세계는 그동안 우리의 편안하고 화려한 생활의 기반이 된 화석연료에서 벗어나고자 안간힘을 쓰고 있습니다. 햇빛, 바람, 물, 지열을 이용한 재생에너지 사용을 적극적으로 확대하고, 불필요한 에너지의 사용을 줄여나감과 동시에 에너지의 효율을 높여 화석연료로부터 배출되는 이산화탄소의 양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런데도 화석연료의 사용으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의 양은 여전히 증가하고 있으며 대기 중 이산화탄소의 농도는 점점 짙어가고 있습니다. 이제 특단의 대책이 마련되지 않으면 지구 대기의 이산화탄소의 농도는 기후 변화를 되돌릴 수 없는 ‘임계점’(Tipping point)을 지나게 될 것입니다.   기독교 공동체의 예배는 다양한 ‘상징’(Symbol)이 사용되는 예식입니다. 예배실의 십자가, 촛불, 성찬기, 강대상, 문양, 이콘과 성화와 같은 장식적인 상징뿐만 아니라, 봉헌과...
2021.05.13
한번 날을 잡아 일주일 동안 교회에서 사용하고 버리는 종이를 모아서 종류대로 분류해 보기 바랍니다. 우선은 엄청난 양의 종이가 모인 사실에 놀라실 테지만, 또 하나 딱 한 번만 사용하고 버리는 종이의 비중이 높다는 것에 또 놀라게 될 것입니다. 그런데 놀라운 일이 또 한 가지가 있는데, 우리가 그렇게 모아둔 종이 가운데 상당량은 재활용하지 못하는 종이라는 것입니다. 우리나라에서 한 해 동안 사용되는 종이컵의 수가 230억 개라고 합니다. 한 사람이 하루에 한두 개의 종이컵을 사용하는 셈입니다. 당연히 한 주일이면 교회에서도 교인들이 오간 수만큼, 혹은 그보다 많은 종이컵이 쌓입니다. 그런데 종이컵은 내부에 물이 스며들지 않도록 얇은 비닐 막으로 코팅되어 있어서 신문지나 전단지, 복사용지와 함께 재활용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스태플러 철심이 남아 있는 종이, 테이프가 붙어 있는 종이, 이물질이 묻어 있는 종이, 비닐 코팅이 되어 있는 종이 역시 이들을 제거해야만 재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종이들은 우리가 종이로 분리수거를 해도 재생용지로 만들지 못하고 다시 쓰레기로 분류되어 소각되고 맙니다. 그 때문에 종이의 재활용률을 조금 더 높이기 위해서는 종이의 이물질을 완전히 제거하고, 종이컵은 종이컵대로, 신문지는 신문지대로, 복사용지는 복사용지대로 구분해야 합니다.   하지만 종이를 재활용하는 것보다 더 좋은 방법으로 숲을 지키는 일이 있습니다. 그것은 한 번 쓰고 버릴 종이라면 사용하지 않는 것, 아예 불필요한 종이를 사용하지 않는 것, 종이를 최대한 아끼는 것입니다. 종이를 아끼게 되면 종이의 수요가 줄어 애초부터 숲의 나무를 베어낼 필요가 없고, 종이를 재활용하는 공정에서 사용되는 연료, 물, 전기 사용량 역시 줄일 수 있습니다. 지금이야 종이를 아끼자는 이야기를 꺼내는 것이 민망할 지경이지만, 종이는 원래 무척이나 귀한 것이었습니다. 종이가 만들어지기 전에는 문자를 남기려면 비단과 같은 천이나 돌, 점토, 동물 가죽, 나무껍질, 나무 조각 등에 문자를 적는 수밖에 없었습니다. 중국의 관리였던 채륜이 종이를 발명한 배경은 황실에서 흰 비단에 글을 기록하는 데 너무 큰 비용이 들어갔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종이가 처음 만들어졌을 때 종이는 황실과 상류층만 사용할 수 있는 귀한 물건이었습니다. 하지만 지금 종이는 대량생산으로 흔하디흔한 것이 되었습니다.   하나님의 창조 세계는 모두에게 필요한 것 이상의 것을 만들어 낭비하지 않습니다. 가을 열매를 부지런히 주워 모은...
2021.05.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