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안대응 사업

<성명서>[조선일보]의 퇴행적이고 비과학적인 4대강 왜곡보도, 중단하라!

작성일
2022-08-31 13:27
조회
733

성명서-4대강-001.jpg

<조선일보>의 퇴행적이고 비과학적인 4대강 왜곡보도, 중단하라!

<조선일보>는 8월 29일 자 보도를 통해서 환경부가 4대강 복원에 대해서 감사를 받는 과정에서 감사원에 소명했다는 내용을 상세히 보도하며 수질 항목을 조작했다는 요지의 기사를 대대적으로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환경부는 COD를 근거로 수질을 평가한 것이 문제이고, 보를 평가할 소관부서가 아니며, 민간전문위원회가 의사결정을 하도록 설계된 것을 지적했으며, 감사원 역시 이 부분을 주목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4대강재자연화시민위원회는 조선일보나 감사원이 문제의 본질을 흐리는 방식으로 여론을 호도하는 것에 대해서 깊은 우려를 표한다.

<조선일보>는 2016년부터 목표 수질 평가지표가 TOC로 대체되었기 때문에 COD를 활용하면 안 된다는 듯이 보도했지만, 이는 기존 감사원의 감사 결과와 상반되는 발상이다. 감사원이 박근혜(2013년), 문재인(2018년) 정부에서 발표한 4대강 사업 관련 감사 결과 보고서는 보를 설치하면서 COD의 악화 우려가 컸음에도 불구하고, 환경부가 무리하게 COD 지표를 배제했음을 지적하고 있다. 따라서 보의 수문 개방 및 해체를 통해서 개선될 수 있는 수질 지표를 검토하기 위한 대표적인 지표로서 COD를 활용한 것을 감사원이 문제로 삼는 것은 상식적이지 못하다.

과학적인 의사결정을 위해서는 일관성 있는 지표를 활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BOD나 COD는 여전히 중요한 수질 항목이며 앞으로 TOC도 그러한 항목이 될 수 있다. 단, 지표 항목 자체가 바뀌거나, 측정 위치 등이 바뀌면 기존의 데이터를 활용하기 어렵고 4대강 보로 인한 수질 영향과 개방 및 해체로 인한 경제성 평가를 위해서는 보 건설 이전부터 보 수문 개방 이후까지 일관되게 측정한 지표를 기준으로 선택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조선일보> 역시 그동안 일관되게 4대강 보 건설 덕분에 BOD가 개선되었음을 주장해오지 않았던가.

 

정체 구역 및 보 구간에서는 기존의 자료가 존재하는 항목 중 COD가 가장 대표적인 수질 항목이고, 수질 악화의 가장 우려되는 상황을 예측하고 관련된 상황을 개선하는 것은 국가적 책무에 해당한다. 실제로 환경부가 COD를 근거로 평가한 것이 문제라고 소명했다면 이는 주무 부서로서 전문성이 심각하게 부족하거나, 혹은 정치적 감사에 대한 지원 역할을 자임한 것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 여기에 대한 환경부와 국립환경과학원의 공식적이자 과학적인 견해 표명도 필요하다.

<조선일보>가 아무리 4대강 사업을 비호하며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려고 해도 강 복원의 거대한 흐름까지 바꿀 수는 없다. 강물을 가둔 보의 수문을 개방하면 COD와 남조류가 개선되고 멸종위기종이 돌아오며, 시민들이 누릴 수 있는 생태계서비스가 대폭 개선된다는 과학적 근거가 4대강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강에서 넘쳐나기 때문이다. 갇혀있는 낙동강의 수돗물과 농산물, 그리고 해수욕장까지 조류 독성이 확인되는 것은 TOC이던 COD 이건 상관없이 수질이 악화되는 증거이지 개선되는 상황이 아니다. 이런 상황을 해소하기 위해 강의 흐름은 복원되어야 한다.

기자협회보가 기자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2년 여론조사에 따르면 <조선일보>는 2021년에 이어 가장 불신하는 언론사에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다. 4대강재자연화시민위원회는 <조선일보>가 선정적이고 비과학적인 왜곡 보도를 중단할 것을 요구한다.

2022829

4대강재자연화시민위원회

전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