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보/고
2003. 3. 6∼ 2003. 6. 8

부활주일 편지 및 꽃씨 발송(3/6) 부활주일을 맞이하여, 부활의 기쁨을 나누는 편지와 생명을 세상에 퍼뜨리는 의미로 꽃씨를 모든 회원들에게 발송하였다.

'정부 핵에너지정책과 핵폐기장 건립에 대한 토론회'(4/3, 여전도회관) - 예장총회 사회부와 공동으로 정부의 핵에너지 정책과 핵폐기물의 올바른 처리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를 가졌다. 김영락 목사(본회 사무총장)의 사회로 김명현교수(경희대 원자력공학과)가 '원자력 발전에 대한 개요 및 핵폐기물 처분장 계획'을, 이필렬교수(방통대, 에너지대안센터 대표)가 '원자력 발전과 핵폐기물 처분장의 문제점'에 대해 각각 발제한 후 찬반논찬과 토의가 있었다(발표자료는 본회 홈페이지 환경자료실 참조).

 '지구의 날 기념' 북한산 생태기행 및 나무심기(4/22) 북한산 국립공원의 숲을 체험한 50여 명의 참석자들은 잠깐 동안이었지만 봄의 자연 안에 숨어있는 하나님의 비밀을 들여다볼 수 있었다. 또 감나무, 산딸나무, 매화나무 등 원하는 나무를 한 그루씩 받아가 교회나 집 앞마당에 심었는데, 이들 나무들이 싹을 내고 자라갈 때에 우리가 살고 자연이 살고 지구가 살아나게 되리라 믿는다.

'제 20회 환경주일' 자료발간 및 행사 (5월~6/1)

1. 환경주일 연합예배(5/31) 및 선언문 발표 -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환경위원회, 새만금갯벌살리기개신교연대와 공동으로 '새만금 갯벌의 생명과 평화'를 주제로 연합예배를 드렸다. 정보영 목사(교회협 환경위원장)의 사회로 이락원(예장 환경보전위원장, 서대전중앙교회) 목사가 기도하고, 민선규(기감 환경선교위원장, 장안원교회) 목사가 설교한 후에 기독교사회선교연대회의의 상임대표인 박진석 목사가 환경주일 선언문(24쪽 참조)을 낭독하였다. 이 날 예배에는 70여 명이 함께 하였고, 예배 후에는 새만금 삼보일배 기도순례단이 65일 동안의 순례 끝에 서울에 도착한 날을 맞아, 시청앞 광장에서 '대통령의 결단 촉구대회 및 범시민 3보1배 행진'에 함께 하였다.

2. 환경주일 공동자료집 제작 및 배포 - NCC 환경위 및 회원교단과 공동으로 '하나님 사랑, 물 사랑'이라는 주제 아래 '환경주일 공동자료집'을 발간하여 전국교회에 배포하였다. 물을 낭비하고 오염시키는 것이 우리의 몸을 더럽히고 하나님의 창조질서를 파괴하는 것임을 고백하고 '기독인 물사랑운동'을 전개하도록 하는 계기가 되었다.

3. 환경메시지 전송 및 교회별 환경주일 행사 지원 - 2천여 교회들에게 환경주일 관련 메시지를 팩스로 전송하였다. 한편 덕수(손인웅), 만리현 아동부(안경철), 묘동(정태봉), 삼당(한종현), 새터(박후임), 신암(김성호), 에덴(박병욱), 영락(이철신), 시온성 아동부(김경주), 왕십리중앙(양의섭), 울산평강(허성환), 월정(신현철), 은광(이동준), 철원중앙교회(조장환) 등에서는 환경주일 예배를 드리거나 환경전도활동 등 특별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4. 신학교 환경주일 예배 공문발송 - 각 신학교에서 채플을 통해 환경주일을 지키고, 학생들로 하여금 섬기는 교회의 각 부서에서 환경주일 예배를 드릴 수 있도록, 20여개 주요 신학교에 협조공문을 발송하였다.

주말 환경농장 올해는 자주 가서 흙내음과 하나님의 숨결을 느끼도록 구파발 진관내동과 일산 내곡동 두 곳에 운영하고 있다. 지난 3월 29일에는 밭고르기와 감자심는 날로 첫 모임을 가졌다.

홈페이지 도메인 변경 및 신규 제작 지연 피스넷 서버가 고장나 한 동안 홈페이지 이용자들이 불편을 겪게 했다. 다행히 새 홈페이지 제작을 돕고 있는 시스템닥터의 서버로 그대로 옮겨 놓았다. http://www.greenchrist.org로 가면 된다. 신규 홈페이지 제작은 사무국 사정으로 지연되고 있어 양해를 구한다.

환경통신강좌 통신강좌 교육의 전 과정을 마친, 주님의교회 권헌일 장로 외 13명과 은광교회 양창옥 장로, 손주택 집사, 득수교회 옥윤진목사가 '기독교환경감시원증'을 발급받았다. 또 왕십리중앙교회 12명, 녹양교회 7명, 은광교회 5명, 경희대 지리학과생 4명이 소그룹 강좌를, 김효숙 사모(목포광림교회), 이평원 권사(석교교회)가 새로 신청하여 수강 중에 있다.

틱낫한 방한 기념 특별심포지엄(3/18, 국회의원회관) - 본회가 속한 '종교환경회의'와 환경재단이 공동주최로 '내 안에 평화의 씨앗이 세상을 바꾼다'는 주제로 특별심포지엄을 열었다. 그는 세계적인 평화 운동가로 프랑스 보르도의 명상공동체 플럼빌리지를 이끌고 있으며, 대표적인 저서는 '화(Anger)'가 있다.

 반전평화기독인대회 및 평화를 위한 부활절연합예배(3/22, 4/20) - 이라크전쟁이 발발하고 노무현 정부가 전쟁을 지지함에 따라, 반전평화기독연대와 성공회대성당 앞마당에서 전쟁중단과 평화실현을 촉구하는 기도회를 열었고, 시민사회단체들이 여는 반전평화대회에도 참여하였다. 또 4월 20일에는 광화문빌딩 앞에서 '칼을 쳐서 보습으로'라는 제목 아래 연합예배를 드렸다. 드려진 헌금은 전액 이라크 어린이들에게 지원되었다.

 새만금갯벌살리기 기독교 및 환경단체와의 연대

1. 회원과 함께 기도수행 참여(5/2) - 4개 종단(기독교, 천주교, 불교, 원불교) 성직자들이 참회하며 기도하는 자리에 회원들과 함께 참여하였다(천안시).

2. 새만금 갯벌살리기 개신교 100인 삼보일도 참여의 날 (5/19, 안양시) - 교회협 환경위, 기장생명선교연대, 기독교사회선교연대회의, 일하는예수회, 정의평화를위한기독인연대 등 17개 단체가 개신교 기도순례단을 조직하여 삼보일도 기도순례에 참여하였다. 점심에는 이희운 목사와 기도회를 갖은 후 '새만금 방조제 공사를 즉각 중단하라'는 결의문도 채택하였다.

3. 대통령의 결단을 촉구하는 기도회 및 범시민 삼보일배 행진(5/31, 시청앞) - 새만금 삼보일배(도) 기도순례단이 65일 동안의 대장정을 마치는 기도의 자리에 함께 하여, 네 분의 성직자들을 맞았고, 더불어 새만금 갯벌과 그 곳에서 사는 생명들에게 평화가 깃들기를 기도하였다.

4. 새만금 갯벌 생명평화연대, 집행위 및 대표자회의, 그리고 새만금간척사업 중단을 촉구하는 종교시민사회단체 농성 돌입 기자회견(6/2)

5. '의미없는 환경의 날' 기자회견(6/5, 세종문화회관 앞)

6. 새만금갯벌살리기 기독인모임, 이희운 목사 삼보일도 보고대회 준비모임(6/2, 6/5)

    노무현 정부의 환경행정 전환을 촉구하는 1000인 선언 연서명(4/23) - 새만금, 핵폐기장, 경인운하 사안, 경유차정책, 댐을 포함한 물관리 등의 환경현안과 관련하여, 노무현 정부가 친환경정부로 자리잡을 것을 촉구하는 1000인 선언에, 본회 49명의 임원이 참여하였다.

 수돗물 불소화 반대 국민연대, '구강보건법 개악 저지를 위한 대책' 모색(5/22) - 지자체장이 주민여론 수렴 없이 수돗물 불소화를 결정하도록 하는 구강보건법 개정안이 국회에 제출되어 이를 막기 위한 대책을 논의하였다.

 반핵국민행동

1. 상경집회(3/27, 마로니에) 핵폐기장 지정 철회, 핵 위주 에너지정책 전환을 요구하는 후보지 주민들의 상경집회에 함께 했다.

2. 김성근 교무 무기한 단식농성 돌입, 지지방문(3/28~) 원불교 김성근 교무(반핵운동연대 공동대표)가 핵폐기장 후보지 선정 백지화를 요구하며 36일간의 단식농성을 하는데 지지방문함.

3. 반핵 1천인 선언(14명 참여) 및 '인간의 탐욕과 오만이 낳은 핵발전과 핵쓰레기장을 참회하는 원불교 청와대 앞 1000인 촛불기도회' 참여(3/29)

4. 한수원 고발, 감사 청구(4/14) 원자로 폐기비용 '사후처리충당금' 4조4천억원을 한국수력원자력(주)이 전형한 것을 밝히고 검찰에 고발하고 기자회견함.

5. 산업자원부장관 면담(4/19) 핵폐기장 문제와 관한 면담

원고 및 강의

순복음 가족신문(3/12) '환경위기의 현황'

 신학춘추(4/15) '네가 자연을 사랑하느냐?'

 기독교세계(4, 5, 6월호) 1. 핵폐기물이 문제라면 발생량을 줄이자, 2. 파괴된 자연이 가져다주는 황토먼지, 3. 환경주일엔 창조보전을 위한 기도의 제단을 쌓읍시다

 교회와 세계(7월호) '새만금, 이제라도 멈춰야 한다'

 빛과소금(7월호) '이제라도 생명의 소리에 귀기울이고, 새만금 간척사업을 멈춰야 한다'

 예장 평북노회(3/8, 인천 신광교회) '생명살리기 운동 10년'

 예장 청년연합회(3/16, 대전성남교회)

 충남노회 부인회 환경세미나(3/25) '몸과 자연, 그리고 밥'

 CBS TV(4/1) '교회를 푸르게 하자'

 CBS 라디오 '정재환의 행복찾기'(4/1) 본회 및 생명밥상 소개

 안동교회 노인학교 강좌(4/9) '생명문화와 기독인의 식생활'

 예장 환경선교협의회(4/25, 유성 레전트호텔)

 KTV e-korea 3부<우리시대 우리생각>(4/30) '방사성폐기물처리문제'

 묘동교회(정태봉 목사, 5/11) '기독인의 바른 식생활'

 귀일원(복은순 원장, 5/20)

 기독교 TV(5/28) '새만금 문제에 관하여'

 덕수교회(손인웅 목사, 6/4) 환경주일 예배

 CBS TV(6/6) '새만금 문제에 관하여'

 울산평강교회(허성환 목사, 6/8) 환경주일 예배

 은광교회(이동준 목사, 6/8) 환경주일 예배

 만리현교회(안경철 목사. 6/8) 아동부 환경주일 예배

 제주극동방송 '생활 속의 환경' 컬럼(격주)

 꾸리지바 시장 초청 간담회(3/21) '친환경 도시 조성에 대해'

 예장 생명 살리기 위원회(3/21, 5/12, 백주년 기념관)

 간사 변동 오랜동안 함께 했던 민혜경 간사가 캐나다 어학연수로 사임하고(3/28), 임진희(27세, 전자공학 및 기독상담 전공)님이 수습훈련을 받고 있다(5/28~).